반응형

노파심에 가장 먼저 하고싶은말은

깔짝 이 글 읽는다고 level 6 나온다는게 아니라.

하루만 개집중해서 공부하면 받을 수 있는 level이라는거다.

 

 

나는 지방공돌이 4학년. 영어개빠가.

방학 두 번을 토익에 꼬라박고 600을 못넘긴 돌대가리. ㅎㅌㅊ?

물론 그만큼 열심히 하지 않았음을 인정한다.

 

오늘 마감하는 삼성그룹 공채는 토익점수를 ㅂㅈ않는다.

애초에 서류접수에 토익점수를 쓰는 곳이 없다. 요즘 대세는 토익스피킹, 오픽같은 영어말하기.

삼성그룹은 대부분의 계열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level 5부터 서류합격, 바로 ssat로 넘어간다.

(해외영업이나 관련직무는 level 7~8까지 요구하기도 한다. 외국에서 장사하려면 원어민급으로 말해야할테니까.)

 

 

토익스피킹이랑 오픽을 잘 모르는 게이들에게 level설명 간단하게 해줄게.

(괄호안은 오픽레벨)

 

level 8 (AL)  : 원어민수준. 영어로 말하는거 다 알아듣고 말할때도 문법, 어휘 등이 완벽한 수준

level 7 (IH)  : 어려운거 잘 알아듣고 대답도 곧잘함. 영어 회화에 문제없는 수준.

level 6 (IM1~3)   : 웬만한거 알아듣고 대답도 가능. 어휘나 문법 등에 한계가 있음

level 5 (IL)   : 양민. 쉬운질문 알아듣고 쉬운 문장을 영어로 말하는게 가능.

level 4 (NH)   : Not Human

level 1~3   : 돌대가리

 

 

문돌이, 문순이 : 보통 level 7를 목표로 함. 문과는 토익 8~900찍어야 한다고 하는 것과 비슷한 맥락.

(level 8은 외국에 좀 있었던애들한테도 쉽지않음. 리얼 원어민수준이라 왠만하면 넘보지않음) 

 

공돌이, 공순이 : 보통 level 6를 목표로 함. 공돌이는 토익 700~750이면 된다고 하는 것과 비슷한 맥락.

 

: 지난주 목요일 밤에 급하게 스피킹성적이 필요해짐. (삼성인턴은 작년에 어학점수 없었는데 이번에 생긴걸 뒤늦게 암)

  당장 토요일 오전 오픽접수. 일요일 오후 토익스피킹 접수.

  금요일 오후 오픽책한권 사서 토요일 오픽치고 IM1, 친구가 준 토스책 주워서 다음날 토스 level 6

 

내 친구들 거의 토익스피킹 6급인데 학원 한달정도씩 다니고 찍더라고. 근데 난 토익도 안되서 토스는 생각도 못하고있었다.

난 내가 시험치고 오픽 Not Human, 토스4급 나올거라고 예상했다. 친구들 공부하는거 떠올려보면 진짜 못했거든.

근데 생각보다 잘나와서 누군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복받으려고 글써봄

 

 

 

 

●토익스피킹

 

준비물 : 내가 본 책은 친구가 던져준 '시나공 토익스피킹 단기완성' (광고 ㄴㄴ)

    토익스피킹 타이머 어플 (스토어 뒤져보면 많음. 난 녹음기능 없는거 씀.

그거 들을시간에 템플릿 입에 익히는게 낫다고 생각해서)

 

 

Part 1. 문장읽기(발음, 강세), 2문제, 준비시간 45초, 말하기 45초.

 

이거 공부할때 사람들이 존나 정력낭비 시간낭비하는게 뭔지아냐.

문장에 / 로 끊어읽기 표시하고 강세표시해놓는거. 그리고 알파벳 발음기호 펴놓고 초딩처럼 발음연습하고있는거.

내가 종로에 토익공부잠깐 하러 갔다가 토익스피킹으로 유명한 G강사 홍보같은거 들었는데

존나 한심한게 a부터 z까지 발음연습 존나시키더라

 

이 문제는 니가 얼마나 원어민처럼 발음하는지 테스트 하려는게 아니다. 배점도 존나 낮다.

콩진호같은 씹병신발음이 아닌 이상 니 발음대로 문장을 읽으면 된다. [P,F], [R,L] 이 두개정도만 구분해줘라

이 문제에서 존나 유창하게 하잖아? 그럼 넌 남은 9문제를 비슷한 수준으로 쏼라쏼라 해야한다.

나머지 9문제를 평가할 때 part 1 과 말하기 수준차이가 많이 난다면 나머지 9문제에서 너는 니 실력을 발휘하지 못한것으로 판단함.

 

단, 일부러 어버버 할 필요없다. 한 두 단어 머뭇거려도 상관없다. 배점낮음 맘편히가져라

넌 그냥 45초 안에 무난하게 읽어내는 연습만 해가면 된다. 

 

 

 

Part 2. 사진 묘사, 1문제, 준비시간 30초, 말하기 45초

 

이건 보편적인 스킬을 사용하면 된다.

나는 오픽도 하루 벼락치기로 쳤고, 시험치고와서 허망함에 롤몇판 돌리고 나니까 토스시험까지 잠자는시간빼고 8시간정도 있었다.

그래서 욕심안내고 3문장씩만 말하자. 라는 생각으로 준비함.

나는 친구가 준 책에나온 필수표현 몇가지 중에 입에 빨리 익는걸로 골랐다.

 

내 수준의 답변

 

This is a picture of smoking. 이 사진은 담배피는 사진..

This picture was taken in store. 이 사진은 가게에서 찍혔다..

The main focus of this picture is a man. 메인 포커스는 남자다

He is wearing a jacket and black pants. 남자는 자켓이랑 검은 바지를 입고있다.

On the left side, there are cigarettes. 사진 왼쪽에는 담배가있다.

 

모범답안은 이거보다 더 길고, 수준높은 문법과 어휘를 사용한다. 그리고 10문장쯤 된다.

하지만 나는 시간이 없었고, 내 영어대가리는 모범답안의 절반도 따라갈 엄두가 안났다.

 

실제로 내가 시험칠때는 마트에서 남자랑 여자가 우유를 고르는 사진인데

- 이 사진은 쇼핑사진이다.

- 이 사진은 마트에서 찍혔다.

- 메인 포커스는 두 사람이다.

- 남자는 빨간 옷이랑 검은바지를 입고있다..

- (왼쪽에는 진열장에 우유가 있다 라고 하고싶었는데, 나는 매우 천천히 말하기 때문에 시간 부족해서 말못함ㅋ)

 

입에붙는 문장 몇개를 외워라. 45초동안 4~5문장 말한다는 생각으로 천천히 말해라.

여기서 빨리 몇문장 더 말한다고 니가 level 7받을 일은 없다. 내가 외워간건 이것들이다.

This is a picture of ○ing

This picture was taken in 

The main focus of this picture is 

He is wearing 

On the left side, there is 

On the right side, there is 

In foreground, there is 

In background, there is 

 

 

 

 

Part 3 듣고 대답하기. 3문제, 준비시간 없음. 말하기 15, 15, 30초

 

요령은 없다. 다만 어렵게 생각하지마라. 한문장이나 두문장만 말해라. 30초짜리 문제는 3문장 말해라.

토스에서 중요한건 '질문한걸 답변했느냐' 라는걸 명심하고 공부해라

 

Imagine that an American marketing firm is doing research in your country. You have agreed to participate in a ....

이런 문장이 나온다. 어디 회사에서 설문조사하는데 당신은 설문조사에 응했습니다. 대답해라 이런내용.

이건 고정문장이다.

이거 다 읽어주고나서 질문이 나오고 질문을 한 번 읽어준다.

 

 

질문 내수준

 

Q4. 어떤 책을 좋아하나? - I like novel and essay.(소설이랑 에세이 말고 안떠오름. 음..너무 짧은거같은데)

   Because it is funny.ㅋ

 

Q5. 책을 얼마나 자주 읽나? - I read the book once a week.(원스 어 위크가 입에익어서 대충던지는거) 

 

Q6. 소설 좋아하냐? 그 이유는를 설명해라. - I like novel. Because is is funny. (쉬운문장 한번 쏘고나서)

  ....For example, I like harry potter. This novel is very great novel.

(30초짜리문제니까 간단한걸로 한 두 문장 첨가해줘야지)

 

파트3도 몇문제 연습해보면 어렵지않다.

짧게. 침착하게 대답해라.

가장 중요한건 [질문한거에 맞는 대답을 문장으로 말했느냐] 이거다.

예를들면 '무슨색을 좋아해?' 라는 질문에 '노란색'이 아닌 '나는 노란색을 좋아합니다' 라고 말하기만 하면 된다.

레벨6가 요구하는건 질문을 알아쳐먹고 정확한 대답을 간단한 문장으로 대답을 하는 수준이다.

 

 

 

 

Part 4 표 보면서 질문에 대답하기, 3문제, 표 읽을시간 30초, 준비시간 없음. 말하기 15, 15, 30초

 

와..수업마치고 점심사먹을돈 없어서 자취에서 혼자 이거쓰는데 존나 배고프고 힘들다

시발이제 파트4라니..

 

여기부터는 어렵다. 어려운 이유는 질문을 목소리로만 들려주기 때문.

표가 나오는데 30초동안 표를 살펴봐라. 문제집에있는 표 두어개 보면 대충 비슷해서 유형파악된다.

 

 

 

MC무현 전국투어

 서울 잠실운동장

5월 5일

 

시간 행사

03:00 PM 1부. 왕의 귀환

04:00 PM 2부. 발라드 메들리

05:00 PM 인터미션 공연. 힙합가수 노미넴

05:30 PM 3부. 힙합

06:30 PM 4부. 운지

 

티켓 구매 : 한 장 8만원.  구매처 : 일베 (www.ilbe.com)

 

 

 

대충 이런식이다.

먼저. 안내전화가 걸려온다. 나 누군데 이번공연에 대해 궁금한게 있어요. 몇가지 질문할테니까 대답해주세요

 

Q7. 첫번째 공연은 몇시에 시작하나요?

- It will be held at 3 PM.  (시간이 많이 남았는데 헛소리 할바에 정확한 답변만 딱 하고 치워라)

 

Q8. 티켓을 사고싶습니다. 어디서 살 수 있나요?

- You can buy it on www.ilbe.com. (마찬가지다. 질문을 이해하고 정확한 답변만 하면 된다.

심적 여유가 있다면 한장에 8만원이라고 말해도 되지만 난 안했다.)

 

Q9. 나는 4시 30분이 지나서야 도착할 거같아요. 이후 일정을 말해줘

- First...Intermission performance will be held at 5 PM.  먼저 인터미션공연이 5시에 열릴거다

  And, hip hop will be held at 5 : 30 PM 5시 반에 힙합공연이 열릴거다.

  And then, 운지 will be held at 6 : 30 PM 6시 반에 운지가 열릴거다.

 

 

시험날 실제 내 답변클라스

 

중요한건 난 질문에 대한 대답을 다 했고. 또박또박 천천히 말했다.

천천히 말해도 나중에 녹음해서 들어보면 시제 관사 엉망인데 빠르게 말하면 어떻게될까? 어휴..

그냥 묻는거에만 정확하게 대답하고 시간 남아도 넘어가라.

개인적으로 Part 4가 젤 빡센 이유는 Q9에서 대답해야할 내용이 표에 정해져있는데 천천히 말하느라 시간에 좇겼던거다.

 

 

 

 

Part 5 해결책 제안하기, 1문제, 준비시간 30초, 말하기 60초

 

와 시벌 드디어 파5다.

토스는 파5 파6에서 배점이 크고 고득점으로 가기위한 열쇠라고들 하더라

모범답안은 진짜 책펴놓고 읽어도 1분 걸린다.

조까 그냥 정해진 틀대로 5문장만 말하자

 

 

 

문제는 듣기로만 나온다.

 

안녕 나는 제시야.

박물관 어쩌고...

지역학생들 어쩌고..방문객이 적어 (포인트다)

광고 어쩌고..학교 어쩌고..

010-1234-5678로 전화해줘

 

문제는 분명히 존나긴데 내가 들은거는 저정도다. 리스닝 ㅎㅌㅊ?

 

 

답변

Hi, This is ilgay. 안녕 나는 일게이야.

I am returning your call regarding museum 박물관에 대한 전화에 답변한다.

In your message, you said that you need more visitors. 메세지에서 니가 방문자가 적다고했다.

After hearing your message, I checked about it. 니 메세지 듣고 좀 알아봤다.

I have some solution. 몇몇 해결방법이 있다.

First, I think you can advertise in local website. 내 생각에 지역 홈페이지에 광고할 수 있다.(광고하는게 좋겠어 그딴표현 모름)

Second, you can advertise in local newspaper. 내 생각에 지역 신문에 광고할 수 있다.

And, I think...

 

(여기까지 템플릿외운거에 단어몇개 끼워맞춰서 대답했다. 근데 시간이 존나 쪼금남음)

 

And, I think... It will be well (문법이고뭐고 몇초안남아서 대충마무리)

See you later. ㅂㅂㅋ

 

 

학원에서도 수많은 경우에 대비해 많은 템플릿이랑 문장을 외우게 하는거 같더라.

근데 걔네나 나나 6급이고 점수도 비슷

요점은?

너네 귀에 좆박히도록 반복했던거다. [묻는거나 대답해라]

파트5 에서는 해결책을 제시하기만 하면 된다. 그 해결책이 뭔지는 중요하지않다.

 

저정도 템플릿은 몇문제 적용해보면 입에 금방 익는다. 요점은 질문에서 원하는 답변을 하기만 하면 된다.

저기에 내 생각이 몇단어나 들어갔겠냐..

파트5는 생각보다 어렵지않다. 저정도만 대답해라.

중요한건 뭐가문제인지 포인트만 한두개 잡고 해결책을 말하는거다.

 

 

 

 Part 6. 의견 제시하기, 1문제, 준비시간 15초, 답변시간 60초

 

나는 파트7 칠때 책에서 못본 유형이 나와서 문제도 못알아먹고 해석도 안되고 그냥 GG상황이었다.

하지만 파7은 문제가 글로 나온다. 그래서 문제만 따라읽고 대충 한두마디 해주면 됨

 

문제유형

 

유형1. 어떤 사람은 일베를 좋아하고, 어떤 사람은 일베를 싫어합니다. 당신의 의견과 이유를 말하세요.

유형2. 일베는 나쁜 사이트입니다. 동의합니까 동의하지 않습니까? 그리고 이유를 말하세요.

유형3. 당신은 어떤 사이트를 선호합니까? 1)일베 2)오유 3)네이버뿜 그리고 이유를 말하세요

 

나는 3번 유형 시험장가서 처음봤다..심지어 해석도 전혀안됐음

그래도 템플릿대로 몇마디만 하면된다.

 

답변1. I like ilbe. 나는 일베를 좋아합니다.

There are some reasons. 거기에는 이유가 몇개 있습니다.

First, it is very funny. 먼저, 일베는 재밌습니다.

When I feel boring, I use the ilbe. 내가 지루하면, 나는 일베를 이용합니다.

Second, there are many people in ilbe. 두번째로, 일베에는 사람이 많습니다.

Because ilbe is very big website. 왜냐하면 일베는 아주 큰 웹사이트이기 때문입니다.

As a result, ilbe is good website. 결과적으로 일베는 좋은 웹사이트입니다.

 

조금은 부자연스러운 내용이다. 물론 이 답변으로는 고득점은 못한다.

하지만 넌 1분동안 문장을 이용해 질문에 대한 답변을 했다.

모범답안보다가 이거보면 너무 짧은거같지? 아니다. 필수요소만 들어가있으면 된다.

 

난 시험때 셋중에 하나 고르는거같길래 첫번째 문장 골라잡고

-나는 첫번째문장 하는것을 선호합니다. 거기에는 이유가 몇개있습니다. 먼저, 첫번째문장하는것은 나에게 쉽다? 뭐 이딴 대답 한거같기도하고

어쨋튼 템플릿에 대충 끼워맞추돼 되도록 또박또박 말함. 

시발기억안남 그래서 난 level 4나올줄 알았음

 

 

 

 

나따위가 정보글 써본다고 깝쳤다가 4시간째 개씹고생중

 

이 글을 보기만 하면 6급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서 들어왔다가 별거없다고 ㅁㅈㅎ주고 나가지는 마라.

 

이 글을 보기만 한다고 6급을 따는건 아니지만, 니네가 방학내내 학원 안다녀도 하루면 6급을 딸 수 있다는 사실을 말해주고싶었다.

 

마법같은 Tip은 없지만 토익스피킹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으로 아직 도전하지 못한 게이들 있으면 이 글을 계기삼아

 

아직 시험기간 아니라 널럴할 때 하루만 롤하지말고 토스책한권보고 토스따면 뿌듯할듯.

 

이거 하루만에 딸 수 있는 자격증 치고는 ㅅㅌㅊ다.

 

 

 

 

3줄요약

 

1. 질문자가 원하는 필수답변만 시간안에 말하는 것을 목표로 해라.  (많이 말할필요ㄴㄴ)

 

2. 시험장 가면 입에익는거 몇개만 튀어나온다.  (입에 익는 필수표현 형광펜 그어놓고 템플릿 짜라)

 

3. 크게 말해라. 니 흐리멍텅한 발음이 명확하게 채점자 귀에 박혀들어간다.    (발음연습따위에 시간낭비 ㄴㄴ)

 

 

 

+시험 처음 치는 게이들은 마켓에 토익스피킹 검색하면 YBM 공식 모의시험 체험 어플있다. 시험장 가서 어리타지말고 체험 꼭 해봐라.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