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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마르셀 뒤샹에 대해 알아볼려고해.

 

 

 

 

 

 

 

 

마르셀 뒤샹 [ Marcel Duchamp ]

  • 원어

    Henri-Robert-Marcel Duchamp

  • 출생-사망

    1887.7.28 ~ 1968.10.2

  • 출생지-사망지

    프랑스 브랑빌 - 누이

  • 국적

    프랑스

  • 가족

     자크 비용, 뒤샹 비용

  • 직업

    화가

 

 

 

이런 사람이야.

 

 

Fountain(샘) 1917

 

 

 

이 작품 본 형들 많지 ?

 

이게  바로 마르셀 뒤샹의 대표작인 샘 이야.

 

이 작품이 처음 발표되었을때는 매우 당황스런 상황이었어.

 

1917년 , 뉴욕의 어느 전시장에 이 남성용 소변기가 하나 놓여있고, 작가의 이름(R.Mutt(리처드 무트))과 1917년도 만적혀있는 소변기였지.

 

작가의 이름과 1917을 적어놓은걸로 봐서는 당당하게 작품으로 출품을 한거지.

 

그런데 결국 앙데팡당미술가협회(진보적인 미술가협회)에서 민주화를 당하고 철거되게 되지.

 

여기서 자신의 이름도 아닌 R.Mutt의 뜻이 뭘까 ?

 

R은 벼락부자를 뜻하는 Richard고, Mutt는 만화 주인공 이름이라고 뒤샹이 직접 밝혔어.

 

 

 

 

이렇듯 뒤샹은 레디메이드(기성품) 라는 새로운 미술형태를 개발해냈어.

 

직접 손으로 만든 작품이 아닌, 이미 만들어진 사물을 '선택'하여 전시하는 작품인거지.

 

계단을 내려 오는 누드

 

자전거 바퀴, 컵걸이

 

컵걸이가 최초의 레디메이드 작품이야.

 

 

 

 

그는 많은 작품을 남기지는 않았어.

 

하지만 파블로 피카소와 함께 20세기 미술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미술가중 한명이지.

 

'다다이즘'에서 '초현실주의'로의 이행에 큰영향을 줬고 ,

 

팝아트에서 개념미술에 이르기까지 아주 큰 영향을 끼친 사람이야.

 

표준 정지장치의 회로

 

뭐....

 

 

 

 

그러나 뒤샹이 1913년 전통회화를 그만두겠다고 결심하기 이전까지 10여년을 이젤위에서 모던작업을 하던 작가였어.

 

그러나 뒤샹이 이런 특별한 작품을 구상하기까지 그에게 영향을 주는 두 계기가 있었지.

 

예술가인 두 형(자크 비용,뒤샹 비용) 의 영향으로 다양한 동시적 시각이라는 입체주의자들의 사고와 작품을 접하게 된것이지.

 

또한 사진기의 급속한 보급으로 쉽게 찍고 복제되는 사진의 모션작업에서 회화작업의 다른 재해석과 이에 따라 연구가 필요했지.

 

RroseSelavy(1920-21)

 

 여장하고 찍은겅미..

저 오른편의 글귀는 '가명이 마르셀 뒤샹인 사랑스런 로즈 셀라비'

뒤샹은 로즈 셀라비(RroseSelavy)의 기원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이야기해.

사실상 나는 나의 정체성을 바꾸기를 원했다. 나에게 떠오른 첫번째 생각은 유태인 이름을 갖는 것이었다.

나는 가톨릭교도였고 그것은 한 종교로부터 다른 종교로 가는 변화였다.   

---- 갑자기, 나는 다른 생각이 떠올랐다. 성을 바꿀 수는 없을까? 그것이 훨씬 쉬었다.

 

 

 

 

물론 고전회화에 대해 최초로 개념적인 관점으로 회화를 접근을 한 에두아르 마네와

 

단순한 재현의 회화를 끊고 질서있는 기하학적인 내면형태의 과정을 발견하여 입체주의의 근원을 설립시킨 폴 세잔이 있지만 넘어가도록하자.

 

 

그러나 뒤샹이 회화에 지적영향을 받은 것은 파리 전체에 급속도로 전개되고 있는 입체주의였어.

뒤샹은 진보적인 실험으로 추상작업을 하는 독립미술가협회(앙데팡당미술가협회)에 신선한 충격을 받고 가입을 하게되.

 

그리고 1912년에 그 협회전에 아까 위에 있는작품 '계단을 내려 오는 누드'라는 회화작품을 전시회에 출품해.

 

그러나 협회원들에 의해 진정한 추상작품으로 볼 수 없다면서 전시오픈 전에 철거를 당하게 되.

 

 

여행가방 속 상자

 

그는 자신의 초기작품을 전부 가방안에 넣어놓고 죽을때까지 배치만 6번을 바꿨다고해.

 

 

 

이 '계단을 내려오는 누드' 작품은 악명을 떨치긴 했지만 그의 명성은 널리 알리게 되는 계기가되지.

 

이 후 뒤샹은 협회원들의 이론과 행동이 다른 추상적 회화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되.

 

그 뒤로 그는 그의 손으로 캔버스에 그리는 행위의 그림은 그만 둬.

 

그리고 뒤샹은 깊은 생각에 잠기지. 회화의 본질, 미술의 목표, 작가의 감정, 작가의 철학에 의문을 갖게 된거야. 

 

뒤샹만의 두 가지 개념적인 관점은 체계를 이루고 이 후에 많은 작가들에게 영향을 끼치게되지.

 

그의 이론과 작업은 '시각적인 요소인 회화작품과 작품명이라는 언어적인 요소의 긴밀한 관계'였어.

 

그리고 그 다음은 이보다 더욱 급진적인 작업방법인 '작품으로서의 공산품 선택'의 문제였지.

 

뒤샹이 '미술을 위한 미술 원칙'에 의미심장한 도전장을 내는 순간이지.

Elle a chaud au cul

 

어디서 많이 본 작품이지 ?

 

이 작품명(L.H.O.O.Q.)에 있는게 불어로하면 Elle a chaud au cul 인데 , 직역하면

"그녀의 엉덩이는 달아올랐다" 라고해.

 

기존의 모나리자 작품을 성적으로 풍자한거지.

 

 그는 협회에 가서 이렇게 말했다고해.

 

"나는 아이디어(구상)에 관심이 있지 가시적인 생산물에는 흥미가 없다. 그러므로 다시 한번 회화를 마음 속으로 자유로이 구상해 보고 싶다."

 

 또한 제일 처음 보여준 샘(Fountain)에 관하여는

 

"뮤트씨가 자신의 손으로 이 작품을 만들었는가 아닌가는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그는 이것을 '선택'했던 것이다. 따라서 그는 이 물체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 것이다."

 

라고 말했다고 해.

 

 

 

 The Bride Stripped bare by her Bacholors/Large Glass

 

이작품은 유리에 작업한 작품인데 , 전시를 위해서 옮기는 도중에 금이갔다고해.

 

작품을 보면 엄청나게 금이 가있지 ?

 

그런데 뒤샹은 이게 바로 우연의 법칙이다! 라고 하면서 오히려 좋아했다고해.

 

이사건 뒤로 일부러 금이가게 했다고도해..

 

 

 

 

 

 

 

뒤샹은 이렇게 가시적인 '결과물로의 회화보다는 순수한 상상력으로 창조되는 미술'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했던 것이지. 

 

이렇게하여 그는 미술에 대한 정의를 바꾸어 놓았어.

 

뒤샹과 관련한 수식어에는 침공자, 선구자, 혁명가등 상반된 단어들이 등장을 해.

 

뒤샹의 작품관은 오늘날까지도 작가들마다 미술에 대한 공감과 반감의 차이가 크지.

뒤샹은 많은 작가들에게 미술을 형태와 재료에 관한 것이 아니라 개념과 의미에 관하여 생각하게 하는 계기를 준것이야. 

 

미술이란 무엇인가 하는 ...

 

이렇게 뒤샹은 1960년대 개념미술의 전개에 중요한 영향력을 끼쳤어.

 

이렇게 뒤샹은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팝아트 등 20세기 현대미술사조의 전설적 인물이 되었지.

 

 

 

 

 

그는 서른 일곱살 이후에는 예술가로서의 활동을 중단하고 체스에 몰입하게되.

 

Paradise(1910-11)

 

 

Young Girl and Man in Spring(1911)

 

Dulcinea(1911)

 

 

 

 

이번에는 마르셀 뒤샹에 대해 알아봤어.

다른 글보다 작품수가 많이 적네..

 

 

어김없이 나오는 3줄요약

1. 20세기 미술에 큰영향을 끼친 마르셀 뒤샹

2. 기존 사물을 예술품으로써 '발견'

3. 정리가 안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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