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교수님의 추천으로 바바라 ^오^클리 교수의 'Learning How to Learn' TED강연을 보게되었어. 나도 학습법에대해 무지해서(글쓴이 무뇌 ㅍㅌㅊ?) 그런지 더욱 흥미가 땡겼지!
^오^클리 교수의 이 짧은 15분 강연에 그녀의 경험과 과학적 기반으로 검증된 '공부하는법' 이라는 엄청난 기술이 들어가 있더라고!
ㅅㅌㅊ 라이프를 꿈꾸는 일게이들을 위해 이글을 적었어!
본격적으로 들어가기전, ^오^클리 교수에 대해 Araboza!
미모의 교수님 ㅍㅌㅊ?
현재 천조국 미시간주에있는 Oakland University 에서 Systems Engineering(시스템공학) 교수님이야.
그녀의 약력은 상당히 특이해!
어렸을떄 농촌의 소녀로 자라나, 고등학교 졸업후 대학에갈 돈벌이겸 항상 관심이 있던 '언어'를 배우기위해 군대에! 입대하게되지!
자세 ㅍㅌㅊ?
그녀는 항상 '언어' 와 '새로운 언어 습득' 에 관심이 있었는데, 군대에서 러시아 사람들과 일하고 짬짬히 공부해 대학에서 학사를 받아.
그리고, 군대에서 만난 엔지니어들을 바라보며 엔지니어에 대한 로망이생겨. "아! 나도 저런 어려운 기호들과 수학들을 마스터한 엔지니어가 될수있을까?"
그래서 엔지니어가되기로 결심해! (결단력 ㅍㅌㅊ?)
26살의 나이로 전역, 이때부터 공부와 배움의 기술에 눈을 떠 흥미들을 현실화 시키기 시작하지!
그리고....
2개의 학사(전기공학 GPA 3.66/4.0, 슬라브어 GPA 3.62/4.0), 석사 (전기공학,컴퓨터공학 GPA3.96/4.0), 박사 (시스템공학 GPA 3.96/4.0) 금자탑을 달성하게되. (이게 얼마나 대단한건진... 뭐 말안해도 알거라 생각해)
이렇게 달성하고나니, 학생들이 질문하기 시작해.
"님 대체 어떻게 그렇게 공부하심? 뇌를 업글시킨거임??"
엑윽엑엑하는 불쌍한 학생들을 보고 ^오^클리교수는 이 해답을 찾아 전파하기위해 세계에서 유명한 뇌과학자/교수들과 의견을 교환해.
그러던와중, 부랄탁치게만드는 꺠달음을 얻게되지.
공부하는 기술이 있구나!
그녀는 기술을 설명하기전에 뇌에 2가지 모드가 있다고 주장해.
- 1. 집중(Focused)모드
- 2. 느슨한(Diffused) 모드
^오^클리는 어려운 뇌과학 용어대신 쉬운 예로 설명하지. 핀볼을 예로 들어보자
핀볼 모두알지?
다들 윈도우 핀볼 게임 해봤을꺼라 생각해.
무튼!
집중(Focused) 모드 느슨한(Diffused) 모드
첫번쨰 집중(Focused) 모드에선 저렇게 도옹그란 장애물들이 촘촘히 있어. 집중상태에서 생각(Thought) 을 하기시작하면, 생각들이 저 도옹그란 장애물에 튕기면서 이미 알고있는 패턴들(주황색) 을 따라가 이미 알고있는 사실들에 의거해 생각하게되지. 만약에 우리가 배우고 있는 내용과 이미 알고있는 사실과 같다면 반복 학습에 의해 확실하게 저장되겠지. 그런데!, 우리가 배워야할 내용들은 실은 전혀 새로운 내용(검은색) 이라면, 생각들이 그쪽까지 가지못하고 이미 알고있는 내용(주황색)에 머물게되. 이러면 공부가 굉장히 비효율적이겠지? 그래서 느슨한 (Diffused) 모드로 잠깐 돌리면서 생각들이 필요한 내용대로 입력될수있도록 틀이박히지 않고 자유롭게 돌아다닐수 있게해야해.
지금 말이 이해하기 좀 어렵지? 그래서 일게이들을 위해 좀더 쉽게 표현해볼께.
일게이들이 우연히 518이 적힌 통장을 보고 집중해서 생각하기 시작한다고 하자. 일게이들에게 518 하면 뭐가 떠오르지? 칙칙폭폭칙칙폭폭 생각에 실웃음이 나오기 시작하지?
그런데 실제로 그 글에서 518은 잔고 518원 을 의미하는거였어. 그런데 이미 익숙한 패턴때문에 집중모드에서 생각을 못하게되지. 현실을 배우지 못하는거야! 현실감각 ㅍㅌㅊ?
느슨한(Diffused) 모드에선 생각들이 원래 잡혀있던 패턴에 멈추지않고 좀더 자유롭게 움직이기 시작해. 더 기발하거나 새로운 생각들을 하기 시작하는거지. 틀에 박히지 않은 '배워야할 내용'에 도달하기 쉬워지는거지!
그래서 우리 일게이들은 잠깐 눈을감고 쉬면서 늘어지기 시작해. 잠깐 느슨한(Diffused) 모드가 되는거지. 그러다가 갑자기 부랄탁하면서 현실을 깨닫게되지. 통장에 518월남았구나....
이미 우리가 살고있는 세상엔 내 통장잔고보다 더 값진 수천년간 쌓인 지식보따리가 있어. 이것들을 효율적으로 공부하기 위해서 어떻게해야할까?
^오^클리 교수는 이 두가지 모드를 공부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해
바로, 포모도로 테크닉 (Pomodoro Technique) 이야. 이방법은 프란체스코 시릴로(Francesco Cirillo)라는 사람이 처음으로 얘기한 공부 기법이야.
포모도로 테크닉은 간단해.
타이머를 일단 꺼내든뒤, 25분에 맞추어.
집중모드로 25분간 공부하고, 타이머가 땡 치면 하고싶은 것 하면서 느슨하게 5분간 쉬어주고를 반복하는거야.
다만, 집중모드로 공부시, 너가 할수있는 최대의 집중으로 공부를 빡세게 해주는거지.(일베,페이스북, 핸드폰 등등 방해요소 전혀없이)
쉴때는 일베에서 인기글 보면서 공중제비를 돌던지 노래를 듣던지 5분동안 하고싶은거 하면되!
이렇게 두가지 모드를 왔다갔다하게 만들어 공부 효율을 극대화 시키는거야!
기억해! 25분공부/5분휴식
이걸 3~4번 반복후 15분 긴 휴식. 다시 3~4번 반복 이런식으로 본인의 입맛에 따라 조정하면되.
다만! 너무나 욕심을 낸 나머지 처음부터 20번 반복같은 비현실적인 목표를 잡으면 실패를 하고 좌절을 하게되.그러면 이방법을 회피하게되겠지...
시작은 4~6번정도로 가볍게 하고, 매일매일 한두개씩 늘려나가는 방법을 추천해.
공부시간 조절과 이유를 알았어. 그럼 공부시간동안 뭘하라는거야??
1.연습하기 !(Exercise)
교과서나 학습지를 보면 연습문제 풀기 보이지? 그런것을을 풀으란 얘기야!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며칠간 연습을하면 뇌의 조직이 효율적으로 변화해 좀더 쉽고 빠르게 연산이 가능하게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어!
(특정한 일 학습후 FMRI에의한 myelination 변화 관측에대한 자세한 설명은 패스할께...)
2.테스트하기 !(Test)
항상 자기자신을 테스트하는거야. 이미 우리 일게이들도 쓸거라 예상하는 플래시카드들이 최고로 좋은예지.
장소와 시간을 가리지 않고 계속 재생(Recall-리콜)을 하면서 대가리에 박아버리는거야.
이 리콜은 아까 이야기한 집중 모드에서 나온 패턴을 계속 덧칠해서 지워지지않게 만든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편할꺼야.
3.내용을 이해하라 !(Understanding)
너무나 당연한 내용이야.
대체 이내용이 어떻게 나왔으며, 왜 나왔고, 어떻게 이어지는지 흐름을 이해하는거야!
우리 일게이들 세월호사건이나 최근 사건 사고들을 줄줄 외잖아? 똑같이 공부에도 적용하라는거지.
근데, 사람들이 '이해' 만하면 다 배웠다고 착각하는 경향이있어. 그건 크나큰오산이야.
당연히 이해가 중요하지만, 계속되는 연습과 테스트를 통해서 완전히 대가리속에 입력을 시켜버려야 진정히 공부하는 내용을 배웠다고 할수있는거지!
^오^클리교수는 진정히 공부했다! 라는 경지를 MASTER 했다고 표현을해.
시험치러 갔는데 두근두근 떨리고 머리가 하얘져서 망쳐본 일게이들 한둘이 아니겠지?? 이런걸 시험의 압박(Test Anxiety)라 부르는데,
대체 '시험의 압박'(Test Anxiety)는 왜 생기는걸까? ^오^클리교수는 이렇게 얘기해.
"시험의 압박? 있을수있죠. 하지만 대다수의 시험의 압박은 학생들이 시험보는 내용을 완벽히 MASTER 하지 못했다는것을
깨달았을때 생기는 것입니다"(Ted 강연에서)
시험의 압박이 없을려면 어떻게 해야될까? 내용을 마스터 해버리면되죠?! 참 쉽지?
자주하는 질문들!
질문1 .근데 저 뇌가 장애라서 집중을 못해요 저 병신인가요? ㅜㅜ 라는 게이들 있겠지?
^오^클리교수는 이런사람들을 잘못됬다고 얘기하는게 아니라, 오히려 창의력(creativity)가 더 뛰어난 사람이라 얘기해. 집중을 못하고 느슨한 상태가 더 많아 좀더 생각들이 자유롭다는거지! 이런 사람들은 포모도로 테크닉을 확실하게 시행하는것을 추천해!
질문2. 저 대가리가 멍청해서 생각이 느려요. 내가병신인가요? ㅜㅜ 하는 게이들도 있지?
물론, 생각의 속도차이는 개인차가 분명이 존재해. 생각이 느린사람들은 당연히 어떤것을 공부하는데 더 오래걸리겠지만, 천천히 하나하나 음미하면 더욱더 기억에 선명히 남을거라 ^오^클리교수는 이야기해! 참을성있게 계속 노력하라는거지!
잠깐!
"나 공부 오늘 15시간함 ㅋㅋㅋㅋ 서울대 박사 될 기세 ㅋㅋㅋ ㅍㅌㅊ?"
많은사람들이 공부량과 노력 = 시간 이라는 생각을 많이해. 하지만 이것은 분명히 착각이야.
효율적인 공부법과 적절한 휴식없이 막무가내로 공부만 한다면 그것은 말그대로 시간낭비(spinning the wheels) 라고 이야기해. 마치 햄스터가
챗바퀴를 굴리는것과 같지. 기억해 일게이들. 효율적인 공부 10시간 >>>>>>>>>>>>>>>>> 막무가내 공부 10시간 이라는것을!
"세상에 수많은 똑똑한 사람들이 만들어놓은 깊고 놀라운 지식들이 쌓여있습니다. 배우세요!!!"
-----------------
지금까지 바바라 ^오^클리 교수의 공부법에 대해 알아보았어!
비록 처녀작이라 전개와 내용이 부실할수 있지만, 최대한 원내용을 쉽게 담아내고자 노력했어.
모두들 내글을 읽고 조금이라도 도움을 받았다면 더 큰 기쁨이 없을것같아!
^오^클리 교수의 공부법과 포모도로 테크닉에 더 관심이 있다면 밑에 링크들(영문) 을 참고해주길 바래!
https://www.youtube.com/watch?v=O96fE1E-rf8
(테드 영상)
https://www.coursera.org/learn/learninghowtolearn
(콜세라)
(포모도로 테크닉)
앞으로도 내가 공부하는 분야에서 유익한 내용들을 리콜/테스트 삼아 정보글로 많이 올리려해!
다음편은 왜 나는 할일을 미루는가? 로 짧게 적어볼려해.
칭찬과 비판 모두 달게 받을께 ! 모두 발기찬 하루되길!
3줄요약
1. 25분공부/5분휴식
2. 연습,테스트,이해 ->마스터
3. 효율적으로 공부해 세상을 배우자!
+정보게이들 존경한다... 이거 쓰는데 3시간걸리네....
원글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