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안보 정상회의 中에서
(이명박 인싸 대통령 사진 모음은 아래의 링크에 있습니다)
※ 아래에 동영상은 재생 가능합니다
안보/국방
1. 역대 대통령 최초 독도방문
2. 미사일 사거리 800KM로 연장
관련 신문기사 주소 https://www.nocutnews.co.kr/news/972793
3. 핵안보정상회의 유치성공
3. '北 전역' 사거리 연장 미사일 1200기 전력화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1420539
4. 아덴만 여명작전 성공 ( 해적에 피랍된 한국 선원 21명 전원 구출 )
5. 호국영령 전사상자 예우
경제
1. 세계 9번째, 무역 1조 달성-무역규모,수지 세계9위.
2. FTA로 경제 영토, 세계 3위 달성
3. 대학등록금 인상폭제한
요약 (김대중 34~40%, 노무현 35~57%, 이명박 0.4%)
4. 원전 수출국 도약(세계 6번째)
5. 국가장학금 신설 ( 대학생들 등록금 지원에 아낌없이 투자 )
6. 한국 실업률, OECD 국가 중 최저 수준 (한국 실업률 G20 최저…청년실업률도 가장 양호)
http://www.dailytw.kr/news/articleView.html?idxno=8505
7. 한중일 3국 중 한국이 부도 위험 최저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9/16/2012091601138.html
8. 세계 3대 평가사 모두 한국 신용등급 격상
( 피치,무디스,S&P, 피치는 광복후 역사상 일본보다 신용등급 향상)
9. 포린폴리시 '韓, 글로벌 경제위기 위너(Winner)' 선언
https://news.mt.co.kr/mtview.php?no=2012101109212732170
10. 2008 세계 경제위기 시기에 OECD국가중 가장 먼저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금융위기 전보다 9%성장)
11. IMF “한국 금융위기 극복 훌륭” 또 찬사
12. 리튬 석권
(리튬은 우리나라 배터리 산업과 전기자동차의 산업이 걸린문제)
21세기 쌀이라 불리는 리튬은 볼리비아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매장 540만t 일본이 우위를 점령했지만 뒤늦게 뛰어든 대한민국이 석권(중 일 제침)
13. 세계 8대 무역국가 진입
14. 한미 FTA 체결
한미 FTA는 노무현 정부가 추진하고 이명박 정부가 체결했다. 당시 수많은 비판을 받았지만 협정을 체결고 현재 상황으로 미루어 판단해볼 때, 당시 FTA가 대한민국에게 손해가 되었다는 의견은 상당한 어폐가 있었던 것이었다. 당장 미국부터 자국에게 손해가 된다는 판단하에 재협상 압박을 가하고 있고, 심지어 현재 미국은 LG, 삼성을 대상으로 세이프가드 조치를 취할 것으로 전망된다. 즉, 생각보다 한미FTA가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에 꽤나 큰 호재였음은 자명하고, 대미 무역 흑자도 크게 증가하는 등 대한민국에게 큰 이익이 되주었음이 드러났다. FTA반대의 주요논거인 광우병 사태가 조작과 선동으로 날조되었다는 사실이 밝혀졌기에 해당 항목은 재평가를 받아야 마땅하다.
15. 참여정부 시절, 석유 자주개발률이 4.2%였는데 이를 12%까지 끌어올렸다
16. 한미 통화스와프 체결 (2008.10.30)
한미 통화스와프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외교/문화
1.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성공
2. G20정상회의 유치성공
3. 일본으로부터 조선왕조의궤 등 도서 150종 1205책 반환 성공
4. 외규장각 도서 반환 성공
외규장각 도서 반환에 성공하였다. 일부 네티즌들의 헛소문으로는 TGV 고속철도 계약의 반대급부로 이뤄낸 굴욕외교라고 깎아내리는 이야기들이 돌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며 17년간의 지지부진한 상황을 타파한 외교적 성과임이 분명하다.
또한 조선왕실의궤 반환에 성공 하였다. 혜문 스님과 이명박 정부의 노력으로 일본으로부터 모두 환수할 수 있게 되었다. 당시 일본측은 일부는 자신들이 직접 구입한 목록도 있었으니 부분 반환에 합의한다고 하였지만 결국 <무신년진찬의궤>(궁중잔치기록집) 1종 4책까지 막후 협상 끝에 모두 돌아오게 되었다.
사회 / 치안 / 민생
1. 대통령 월급 전액 기부
이명박은 대통령 취임후 자신의 월급 전액을 매달 기부하고 있었다. 사용처는 주로 장기결식 아동들을 위해 사용되었다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0513961
이는 자신이 이전 서울시장 시절에서도 월급 전액을 기부하였는데
기부처는 박원순이 설립한 아름다운 재단에 기부했고 아름다운가게의 명예고문으로도 활동했으며, 한 달에 한 번 꼴로 만나 정책적 조언을 주고받는 등 교류가 활발했다.
사실상 고위 공직자로써 노블리스 오블리주를 실천한 공직자라고 볼 수 있다 (문재인 보고 있냐?)
2. 안양 초등생 유괴 살인 사건 해결
역대 대한민국 대통령들 중 아동안전에 가장 각별히 신경쓴 대통령이 이명박이다. 그가 대통령에 당선된 직후인 2007년 성탄절에 발생한 안양 초등생 유괴 살인 사건의 피해 어린이가 제18대 국회의원 선거를 한달 남짓 앞둔 2008년 3월에 수원의 한 야산에서 시신으로 발견되자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 특히 딸을 둔 엄마들의 불안감이 증폭되었다.
그리하여 아동안전 문제가 18대 총선 최대의 이슈가 되었다. 초등학교 주변에 아동안전지킴이집이 다수 지정되었고 초등학생 핸드폰 보급률이 급증했다.
이렇게 부모들의 불안감이 고조되어 갈 때 일산의 어느 아파트에서 초등학생 여자어린이가 성범죄 전과자에게 납치당할 뻔한 사건이 발생하자 이명박 대통령은 바로 일산경찰서로 찾아가 관계자들을 매우 강하게 문책했고, 범인은 몇시간 후 서울 강남구 수서동에서 검거되었다. 이명박의 이러한 행보는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젊은 엄마들에게 상당히 긍정적으로 작용했고, 그것이 그대로 한나라당 지지율로 연결되어 결국 18대 총선에서 한나라당은 수도권에서 보수정당 역사상 최고의 압승[1]을 거두었다.
3. 대학 구조조정
대학 구조조정을 통해 부실대학, 즉 깡통대학을 없애기 위한 포석을 놓았다. 실제로 폐교시킨 것은 후대 정권에 왔지만 그 기틀은 이명박 대통령이 시작했으며 이 역시 바로 위의 마이스터고 정책과 연결되는 정책이다. 즉 쓸데없이 돈만 축내는 대학을 없애서 기술 배워서 학생들 먹고 살게 하자는 것이 당시 의도. 직전 정권에서 폭등한 등록금 인상폭을 줄이고 각 대학에 인상자제 권고를 직접 내린 것도 이명박 정부의 큰 성과 중 하나다. 물론 직전 정권 이전 수준으로 큰 폭의 인하는 없었지만 저축은행 대출금리 수준의 높은 인상률[3]을 1~2%대로 낮추었거나 오히려 단돈 몇만 원이라도 인하하게 된 것은 이명박 정부의 큰 공이다.
4. 수능시험을 점수제로 환원
노무현정부에 시행되어 엄청난 반발을 불러온 수능 등급제를 다시 점수제로 되돌려 입시 정상화에 기여했다. 수능 등급제가 노무현정부의 꽤나 큰 실책 중 하나임을 고려해 보았을 때 점수제로의 환원은 옳은 선택이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급작스러운 변경으로 2009학년도 수능 응시자들(대부분 90년생)에게 혼란을 초래하였다. 고등학교 2학년 때까지만 해도 등급제 수능이 예고되어있었고, 내신 및 모의고사도 등급제로 시행되었으나 수능이 얼마남지않은 시점인 3학년 때 제도가 변경되었기 때문이다. 물론 그렇다고 수능등급제를 그대로 끌고 갔다면 더 큰 혼란을 초래했을테니 '차라리' 이게 나은 선택이었을 것이다.
5. 약사법 개정 및 의료복지 강화
이명박정부는 ‘국민 중심의 지속가능한 의료체계’ 구축을 목표로 종합적인 보건의료개혁에 착수하였다. 과잉진료를 유발하는 의료공급체계의 비효율과 낭비요인을 제거하고, 보건의료 수요자의 편익 증진과 권리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가정상비약 약국 외 판매, 불법 리베이트 근절, 포괄수가제 의무시행, 건강보험 약가인하, 의료분쟁조정제도 도입 등을 추진하였다.
의·약서비스에 대한 국민의 접근도를 구조적으로 제약하는 요인을 해소하기 위하여 2012년 약사법을 개정하여 약국 이외의 장소에서도 가정상비약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보건의료서비스 공급체계에 내재된 비효율과 낭비요인을 제거하고, 의약품 등의 잘못된 거래관행을 바로 잡아 그로 인하여 발생하는 편익을 소비자들에게 돌려주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2010년 의료법, 약사법, 의료기기법을 개정하여 리베이트 쌍벌죄를 도입하였다.
또한 보건의료서비스 이용에 따르는 국민들의 의료비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하여 2012년 7월부터 모든 병·의원을 대상으로 수정체수술, 편도선수술, 항문수술, 탈장수술, 맹장수술, 자궁수술, 제왕절개수술 등 7개 질병군 입원환자에 대하여 포괄수가제를 시행하였다. 2013년 7월부터는 종합병원급 이상에 대하여도 포괄수가제를 의무화할 예정이다.
국민부담 경감 및 건강보험 재정 안정화를 위하여 2012년 1월 약가제도를 개편하여 동일 효능 의약품에 동일가격을 부여하는 원칙을 도입하였다. 이러한 원칙에 따라 2012년 4월 약가 재평가를 통하여 제네릭과 특허가 만료된 오리지널 의약품의 가격을 특허만료 전 오리지널 약가의 53.55%로 조정하여 약값을 평균 14% 인하하였다.
아울러 의료분쟁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을 경감하고 의료사고를 당하고도 신속하게 피해구제를 받지 못하는 소비자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2011년 3월 ‘의료사고 피해구제 및 의료분쟁 조정 등에 관한 법률’ 을 제정하여 의료분쟁조정제도를 도입하였다.
6. 4대강 정비사업 성공 (한강,낙동강,금강,영산강)
저수량의 증가로 홍수와 가뭄의 피해가 줄어들었으며, 4대강 자전거길을 정비함으로서 자전거를 타기엔 좋도록 잘 정비했다는 것은 모두가 동의한다
[ 대한민국 대통령 / 한국 ] 박근혜 대통령 업적 정리 - 대한민국 최초 여성대통령 업적
[ 대한민국 대통령 / 한국 / 애국자 ] 박정희 대통령 업적 정리 -
시대순, 업적순, 경제,교통,문화,국가유공자,국방,원자력,과학 기술 등
블로거 후원하기- Donation |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후원 감사합니다 We will do our best to create better content. support 良い情報を提供するために努力します。スポンサーいただければ幸いです。 |
https://toon.at/donate/dojin07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