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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좌측 : 나이키 에어포스 1 로우 , 우측 : 베이프 스타 )

 

 

"베이프 스타? 이거 나이키 에어포스 1 뺏긴거 아닌가요?"

나이키 매니아 및 기타 신발 커뮤니티에서 간혹 달리는 댓글이다.

그럼 여김없이 "베이프에 관한 지분을 나이키가 가지고 있어서 괜찮아요.ㅋㅋㅋ" 라고 비아냥 거리는 댓글들을 심심치 않게 찾아 볼 수 있다.

 

하지만 공식적으로 나이키가 베이프 스타를 인정한 적이 없다.

오히려 일본에서 출발한 브랜드 A BATHING APE (베이프)는 나이키의 경쟁사 아디다스와 뉴발란스 두 회사와 협업제품을 내어놓고 친밀감을 표시하며 나이키를 위협했다.

아디다스가 2017년 전성기에 들어갈 무렵 NMD와 협업제품을 내며 위협하였으며

뉴발란스가 2021년 나이키를 위협할때쯤 뉴발란스의 2002R 제품과 협업하며 그 친밀감을 표시했다.

 

그 동안 나이키는 봐줄 만큼 봐줬다고 볼 수 있다.

2023년의 나이키는 이전에 나이키에 비해 많이 힘이 빠졌다. 소비자끼리의 거래도 많이 줄어들었고, 항상 팔리던 에어 조던 및 에어맥스 97, 에어포스 1 모델들이 매장에 진열되어 있다. 

 

반대로 베이프 스타 같은 경우 지금까지도 꾸준히 잘팔리며 에어포스 1에 비해서 2배가량 높은 가격에 판매되는데도, 황금 사이즈는 쉽게 사이즈가 빠진다. 나이키가 기분이 좋을 리 없다.

 

베이프는 현재 미국내 뉴욕시, 로스앤젤레스 및 마이애미에 매장을 두고 있으며, 2021년 미국을 포함한 Bape의 글로벌 성장을 가속화 할 계획을 발표하면서 나이키가 스트레스를 받기 시작한것으로 보인다

 

우선 이번 나이키에게 고소당한 베이프를 알아보자

A Bathing Ape(줄여서 Bape)는 1993년 일본에서 설립되었으며 10년 후 미국에서 등장했다. 밀레니엄의 전환기에 스트리트웨어의 새로운 시대를 알린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화려한 작품인 후디와 스니커즈는 힙합의 지위 상징이 되었으며, 미국 힙합의 상징적인 인물 "비기 - B.I.G"도 좋아하던 브랜드였다.

Bape의 가장 큰 신발인 Bape Sta는 부분적으로 번쩍번쩍한 모양으로 인기가 있었고, 베이프스타의 캔디 핑크나 트로피컬 옐로우 같은 반짝이는 페이턴트 가죽 갑피가 인기를 끌었다.

 

Bape 신발은 Nike 모델을 복사한 것으로 측면에서 Swoosh를 떼어내고 만화 같은 슈팅 스타로 교체한 것으로 보인다.

 

베이프스타는 2000년대 말까지 유행을 타다가, 잠시 주춤하였고 2020년에 들어서 다시 인기가 올라가고 있었으나 그 행운이 이제 다 떨어진것일 지도 모른다.

바로 나이키가 2023년 1월 18일 수요일 뉴욕 지방법원에 베이프 브랜드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소송에 따르면 나이키는 디자인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2009년 BAPE와 만났고, 그 결과 회사는 미국 활동을 축소하고 미국 내 대부분의 매장을 폐쇄했다. 이후  BAPE는 2016년에 Bape Sta를 Air Force 1과 덜 닮도록 재설계했지만 2021년에 원래 버전의 실루엣을 다시 복각했다. 바로 이때 Nike는 BAPE가 "침해의 양과 범위를 대폭 늘렸다"고 말했으며, BAPE는 나이키가 신발 판매 중지를 할 것을 요청을 받았을 때 판매 중지를 거부했다고 밝혔다.

 

나이키는 이번 소송에서 2차 시장 판매자가 에어 포스 1 또는 덩크라고 부를 수 있는 비슷한 BAPE 신발을 인용하여 법원에 BAPE에게 신발 판매를 중단하도록 명령할 것을 요청했고, 아울러 나이키에게 피해에 대한 손해배상금을 요구했다.

 

 

나이키가 제출한 소송의 그래픽 차트를 보면 비슷한 제품은 다음과 같다 

Bape Sta를 Air Force 1

Bape Sta Mid를 Air Force 1 Mid

Sk8 Sta를 Dunk

Court Sta High를 Air Jordan 1 High

Court Sta를 Air JORDAN 1 Low

 

 

슈팅스타 마크를 제외하면 그 기본 디자인이 너무나 닮았고

슈팅스타의 역동적인 모습이 나이키 스우시와 매우 비슷하며,

나이키의 에어포스 1은 1982년 첫 출시 이후 지금까지 꾸준히 나이키를 대표하는 역사적 상품이며

베이프의 상품을 보면 나이키 에어포스 미드를 보면 벨크로 위치, 아웃솔의 에어포스 별 문양 등 유사한점이 많아 보인다.

이외에 나이키의 주력 모델인 덩크와 에어조던 1 모델과 비슷한 느낌의 베이프 상품이 많다.

 

그동안 나이키에서 베이프를 고소하지 않은 이유는 다음과 같이 밝혔다.

Nike의 변호사들은 "2021년 이전에 미국에서 베이프가 판매한 운동화의 양이 미미했기 때문에 나이키가 법적 대응을 장기간 상황을 지켜보며 지연했다. 그리고 2021년부터 Bape가 신발 사업을 확장하고 더 많은 아이코닉한 Nike 디자인의 사본을 판매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Nike는 소송을 제기했다"라고 밝혔다.

 

또한 Nike 변호사는 Bape의 운동화가 시장에서 혼란을 야기했으며 소비자가 자사 제품을 Nike와 잘못 연관시킬 수 있다고 말을 이어갔으며, 2022년 8월 Bape에 보낸 경고 편지에서 Nike는 Bape와 Marvel 간의 최근 협업이 Bape의 신발, Disney, Marvel 및 Nike 사이에 "잘못된 연관성"을 만들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참고로 마블과 디즈니는 나이키의 최대 경쟁사 아디다스와 협업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나이키의 디자이나 팅커 햇필드(Tinker Hatfield)는 베이프 스타에 대해 “장기적으로 볼 때 나이키 운동화에 피해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라고 밝혔다.

 

이번 베이프 vs 나이키의 소송전이 시사하는 바는 나이키에서는 소위 해적판 신발들, 자사 디자인을 표방하는 제품에 대해 앞으로 봐줄 마음이 없다는 것을 알려준다.

 

한편 베이프도 의류와 스트릿패션 역사상 큰 발자취를 남기고 있는 브랜드이기 때문에 이번 소송의 결과가 기대된다. 베이프와 나이키 제품 디자인을 비교한 표는 아래의 사진을 참고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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