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찰 / 신고 ] 간단한 "고소장" 작성 방법. - 폭행, 절도, 협박, 모욕, 명예훼손, 사기 등 범죄 신고 방법
사회 살면서 억울한 일을 당하지 않는다는 보장은 없잖아? 그러니 고소장을 한번 써 봄으로서 경찰측의 원할한 수사가 이루어 지도록 경험을 쌓아보자.
1. 고소장의 양식
2. 고소인, 피 고소인
"고소인은 누구누구는 피고소인을 (~)죄로 고소하오니 처벌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쓰는게 대다수야.
"응? 고소를 해야하는데 죄명을 몰라.."
죄 명을 몰라도 걱정 안해도 돼! 수사관님이 알려주시니까 이거는 힘들게 시키기 싫다면 죄명을 알아가서 지혜롭게 써 보는거도 좋겠지?
하지만, 자신이 무슨 범죄에 연루되었는지, 그 범죄의 성립요건과 자세한 내용은 변호사와의 상담이 필요해.
일베에 올린다면 법을 잘아는애들이 글을 올려줄거라 믿어!
고소취지는 다뤘으니 범죄 사실에 대해 알아보자.
범죄 사실은 당연하게 사건에 대해서 자세한 내용을 적는 거지,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이 많을수록 유리한데,
불필요하거나 내용을 자꾸 했던말 반복하면 도움이 안된다는건 알고 있겠지? 팩트만 쓰라는거야!
어렵다면 육하원칙에 의거해서 써도 무방!.
3. 증거자료
주장을 했다면 근거를 제시해야겠지? 즉 내 말은 자신의 고소내용에 대한 설명이 있어야 한다는거야!
증인이나 물적 증거와 같은 내용을 첨부하는게 좋고 이 정보가 가변성이 없을 수록 신뢰할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되겠지?
앞서 말했듯 고소인의 진술 증거만 있는 상황에서는 수사가 진행이 안돼!
여자가 지나가는 아무 남자에게 성폭행을 당했다고 해서 무턱대고 범인으로 몰고가진 안잖아?
그래서 사실상 방치되고 여러시간동안 미뤄지는 경우가 많아! 그러기에 증인의 유무와 물적증거의 존재를 확보해야 하는거야.
따라서 녹취록을 만들어도 좋고 메일이 왔다면 메일을 캡쳐하고 보관하는것이 좋은 방법이겠지?
4. 마치며
개인 정보 간수를 잘 좀 해라! 2차 피해가 날 것같으면 그것도 말씀드리는게 좋다.
사과문 올린것 같던데 그거도 캡쳐하고! 피고소인이 자신의 죄를 인정한거니까 빼도 박도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