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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소년 드림 힘내라 청춘
이용 나이 만 13세~만 24세 만 25세 이상 만 33세 이하
할인율 최대 30% 최대 40%

 

 

두 승차권 모두 출발 하루 전까지 레츠코레일 홈페이지나 코레일톡 앱으로 구매 가능 (코레일톡 앱-정기·할인권)

 

 

할인권 종류

1. 입석, 자유석, 환승

  1)입석할인 : 15% 할인

  2)자유석할인 : 월~금 출퇴근시간대 5% 할인

  3)환승할인 : KTX가 정차하지 않는 역으로 환승시 30% 할인

  *한 장의 승차권으로 미리 예매해야 함

2. 청소년 드림 : 만 24세까지 10~30% 할인 / 청소년 인증 필요

3. 힘내라 청춘 : 만 25~33세까지 10~40% 할인 / 청년 인증 필요

4. 4인 동반석 : 15%~35% 할인 / KTX, KTX 산천

5. 공공할인 : 장애인, 국가유공자, 경로(65세 이상을 말함)

6. 모범납세자 : 주중 기본 10% 할인 최대 30% 할인

7. 단체할인 : 10명 이상 시 10% 할인

8. 맘편한 KTX : 임신부 외 보호자 1명 특실좌석을 일반식 가격으로 제공 / 정부24에서 신청가능(원스톱서비스)

*보호자 단독 승차 불가능 / 할인기간 : 출산예정일+1년

9. 어린이, 유아 : 만6세 이상 13세 미만 50% 할인 / 만 6세 미만은 보호자 동반가능

10. 다자녀 행복 : 만25세 미만 자녀 2명 이상인 경우 30% 할인 / 다자녀 가족 인증 필요

*어른 1명 포함 최소 3명 이상 이용시에 한함

11. 기차누리 : 기초생활수급자 30% 할인 / 등록 필요

12. N카드 : KTX와 ITX-청춘대상 / 기본 15% 최대 40% 할인(ITX-청춘은 30%까지)

13. 정기승차권 : 45%~65% 할인

 

 

[KTX 피해야할 좌석/안좋은 좌석]

 

 

서울 -------------> 부산
울 <------------- 부산

 

1) 기본적으로 고속으로 달리는 달리는 열차이기 때문에 역방향에 앉으실 경우 두통을 느끼실 수도 있다고 합니다.

즉 순방향으로 앉는 게 좋은 좌석을 고르는 방법 중 하나이며 특실은 모든 객실이 순방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KTX 5호차 객실

여기서 KTX 5호차는 과거 특실이였으나, 일반실로 개조된 호실로써 모든좌석이 순방향으로 제공된다.  두 번째로 일반실 대비 좌석 간격이 넓은편이다.

또한 5호차 1A좌석은 1인석(단독석)으로 운영되고 있다.
객차 내 모니터가 4개가 제공되는데 다른 일반실은 2개가 제공됨으로 더 편리하다.

 

 

2. 테이블 석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상대방과 마주보면서 가야할 수 있습니다.

3. 조용한 실내를 원하시는 분이라면 유아동반객실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4. 기본적으로 창문쪽(A/D) 가 좋은 좌
창문과 창문 사이 흰색 벽이 있는
좌석은 피하시는게 좋아요!

1/6/8/11/13/15/17/19호차
3A, 5A, 7A, 10A, 12A
3D 5D, 7D, 10D, 12D

7/9/10/12/14/16호차
3A, 5A, 7A, 10A, 12A, 15A
3D, 5D, 7D, 10D, 12D, 15D

 

5. 햇빛 방향 자리 (상행과 하행)

부산 -> 서울 상행시 오전에는 왼쪽 C,D 자리를 추천드리며 오후에는 오른쪽 A,B 자리를 추천드립니다.

서울 -> 부산 하행시 오전에는 오른쪽A,B 오후에는 왼쪽 C,D로

만약 햇빛을 피하고 싶은 햇빛 안드는 자리는 반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6. KTX 산천은 앞좌석과 본인 좌석 하단 중앙부분에 콘센트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일반 KTX는 양 옆 창문 기준으로 비어있는 부분에 콘센트가 위치하고 있으며,
맨 앞,뒷자리는 모두 콘센트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철도고객센터▼
☎1544-7788, ☎1588-7788

 

KTX 및 무궁화/새마을호 공식 예약사이트 - 레츠 코레일 바로가기

https://www.letskorail.com/

 

레츠코레일 LetsKorail

한국철도공사, 레츠코레일, 승차권 예매, 기차여행상품, 운행정보 안내

www.letskorail.com

 

 

승차권 구매/환불/분실

 

구매처

• 홈페이지(www.letskorail.com), 코레일톡(App), 승차권 자동발매기, 역(전철역 제외), 네이버 기차예매, 카카오T, 승차권 판매대리점 승차권 판매대리점 엑셀

 

구매기간

• 출발 1개월 전 07시부터 출발 20분 전까지(코레일톡은 열차출발 전까지)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예) 3월 28일 승차권은 2월28일부터 구매 가능하며, 4월30일 승차권은 3월 30일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 ※ 2월 마지막날이 29일(윤년)인 경우, 2월 29일에 승차일자 3월 29, 30, 31일 승차권 구매가 가능합니다.

 

결제/ 발권

• 신용카드, KTX 마일리지/포인트, 현금계좌이체(홈페이지에 한함)를 이용하여 결제할 수 있습니다.

• 결제금액이 50,000원 이상이면 신용카드 할부 결제가 가능합니다.

• 결제 후 모바일티켓, 홈티켓으로 직접 발권할 수 있습니다.

 

반환

• 승차권에 표기된 출발시각 이전까지 홈페이지(홈티켓), 코레일톡(모바일티켓)에서 승차권을 환불(취소·반환) 신청 할 수 있습니다.

• 출발시각 이후에는 역에서 환불 신청하셔야 합니다.

• 코레일톡으로 구매한 승차권(KTX)은 열차 출발 후 10분까지, 열차 내가 아님이 확인된 경우 코레일톡에서 환불 접수가 가능합니다.

• 승차권에 표기된 도착역 도착시각 이후에는 환불 신청 할 수 없습니다.

• ARS 반환은 자동응답시스템(1544-1188)을 통한 반환으로 철도고객센터 상담원 연결을 통환 반환(전화반환신청)과 다릅니다.

• 구입한 승차권을 환불 하고자 하는 경우 환불 신청 시점에 따른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 명절 특별수송 기간은 주말(금~일, 공휴일) 위약금 기준을 적용합니다.

 

 

일반승차권 환불 위약금

구 분 출발 전 출발 후(역 창구에서 환불 신청)
1개월 ~출발 1일 전 당일 ~출발 3시간 전 출발 3시간 전 경과 후~ 출발시간 전 20분까지 20분 경과 후~60분 60분 경과 후~도착
월~목요일 승차권 무료 5% 15% 40% 70%
금~일, 공휴일,명절 특별수송기간 승차권 400원(구매일 포함 7일이내 환불 시 감면) 5% 10%

 

단체 승차권 환불 위약금

구 분 출발 전 출발 후(역 창구에서 환불 신청)
출발 2일 전까지 1일 전~ 출발시간 전 20분까지 20분 경과 후~60분 60분 경과 후~도착
단체승차권 400원 * 인원수 10% 15% 40% 70%

* 최저위약금은 400원입니다.

• 태풍, 홍수 등 천재지변으로 열차에 승차하지 못한 경우- 승차일로부터 1년 이내에, 승차권과 승차할 수 없었던 사유를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예: 선박결항증명서, 항공권 등)를 역에 제출하면 운임·요금의 50%에 해당하는 금액을 환불하여 드립니다. 바로가기

 

* (자동취소) 열차가 출발할 때까지 승차권을 결제만하고 발권하지 않는 경우 시스템에 의해 자동취소 되는 것으로 출발 후 15%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 (취소·반환) 승차권을 여러 사정으로 인해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 본인이 직접 운임의 환불을 신청 또는 환급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위약금 감면대상 및 범위) 세부내용

 

역구입 승차권 전화, 인터넷, 코레일톡 환불 신청

• 역에 방문하여 승차권 환불 신청이 어려운 고객은 출발 1개월 전부터 출발 전까지 철도고객센터(☏1544-7788, 1588-7788, 이용료 발신자 부담) 또는 홈페이지, 코레일톡(역 구입 승차권 환불 신청)에서 환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전화 반환 신청의 경우 철도 고객센터와 함께 전화반환 전용 전화(☏1544-8787, 이용료 발신자 부담)를 8시부터 20시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운영시간 외에는 ARS를 통한 전화반환 접수 (☏1544-1188, 이용료 발신자 부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전화·인터넷·코레일톡+ 환불 신청 서비스는 특별약정 제도로 운영하고 있으며 고객이 환불 청구, 환불 안내 등에 동의한 경우에 한하여 이용이 가능합니다.

• 현금 결제 고객은 출발일로부터 1년 이내에 역에 해당 승차권을 제출하면 환불 위약금을 뺀 나머지 금액을 환불하여 드리며, 신용으로 결제한 승차권은 전화 반환 접수를 하는 경우 접수와 동시에 반환이 됩니다. 단, 카드사에 따라 3~5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카드사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철도고객센터,홈페이지, 코레일톡+에서 환불 신청(개별약정 동의) 해당승차권 역에 제출(열차출발일로부터 1년 이내) 금액 환불(위약금 제외)

• 자유석·입석 외 좌석을 지정하는 모든 승차권에 대해 환불 신청이 가능합니다.

승차 후 구간 변경

• 승차중 도착역 전에 내리는 경우- 이용한 구간의 운임·요금을 제외하고 이용하지 않은 구간의 운임·요금에 대한 출발 후 환불 위약금을 뺀 나머지를 환불하여 드립니다.

• 도착역을 지나 더 여행하는 경우- 승차권에 표기된 도착역을 지나기 전 승무원에게 추가금액을 지불하고 승차권을 재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재구매하지 않을 경우 부정승차로 간주되어 정상운임 이외에 부가운임을 징수합니다.

 

승차권 분실

• 승차권을 분실하는 경우 승차권에 대한 운송·변경·반환을 청구할 수 없습니다.

• 회원번호, 신용카드 등으로 승차권을 구입한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

운임·요금을 다시 지불하고 분실한 승차권 재발급 분실승차권 미사용 확인요청 금액 환불(최저위약금 제외)
역창구, 열차승무원 고객⇒열차승무원 역창구

* 단, 좌석을 지정하지 않는 입석, 자유석 승차권은 제외합니다.

• 아래와 같은 경우 분실로 재발급 받은 승차권의 반환이 불가능합니다.1. 분실한 승차권이 변경 또는 환불 신청되는 경우2. 재발행한 승차권을 환불 또는 변경하거나 도착역 전에 내리신 경우

매진열차 예약대기

• 매진된 열차의 취소·반환된 좌석을 예약대기 신청내역(이용구간, 인원수 등)에 따라 배정하는 서비스입니다.

• 출발 2일전까지 홈페이지에서 예약대기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좌석이 배정된 경우 배정된 당일 24시 전까지 결제하셔야 합니다. 결제하지 않는 경우 자동취소됩니다.

• 좌석배정 결과는 SMS(SMS안내 신청고객에 한함)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매진열차의 일부 구간에 잔여석이 있을 경우 이용구간을 나누어 각각 다른 좌석 또는 입석+좌석으로 이용할 수 있는 병합승차권을 대기 신청 없이 구매할 수 있습니다.

 

 

 

KTX에 대해서

KTX는 우리나라의 첫 고속철도입니다.

고속철도의 정의는 일반적으로 시속 200km 이상으로 주행 가능한 열차를 고속철도라고 부릅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고속철도는 2종으로 KTX와 KTX-산천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KTX 고속철도는 시속 330km까지 달릴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실제 운행 중에는 최고속도 305km까지 운행하고 있습니다.

 

KTX는 2004년 4월 1일 처음 국내에 개통되었고, KTX-산천의 경우에는 2010년 3월 2일 처음 개통되었습니다. 이후 2015년 4월 2일 동해선 KTX 사업을 위한 KTX-산천이 추가로 개통되었습니다.

 

고속철도가 개통됨에 따라 서울-부산이 2시간 9분(직통)에 도착할 수 있게 되어있으나

서울-부산같은경우 대부분 2시간 40분 정도 평균적으로 소요되며

일본에 가장빠른 신칸센 철도보다 거리량 계산해보면 느린 속도의 고속 철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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