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0년도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 안드레 가임과 콘스탄틴 노보셀로프는 스카치테이프를 흑연에 붙였다 뗏다 함으로써

최초로 그래핀을 분리하는 데 성공했고 그 공로로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다.

 

그 이후 그래핀은 활발한 연구와 동시에 많은 주목을 받으면서 구리의 100배 이상으로 전기가 잘 통하며

강철보다 200배 이상의 강도를 가지고 있고 우수한 열 전도성 등등 수많은 미사여구들이 따라다녔는데

아직은 소비자의 손에 도달할 수 있는 제품이 나오지 못했지. 

 

리튬이온 전지도 1970년대에 처음 제안된 후로 20년 넘게 연구를 거쳐 상용화가 됐으니

좀 더 기다려봐야 하는 것이 당연한데... 

 

불과 5년 만에

 

 

 

그래핀 슈퍼캐패시터로 1500mAh 5분 만에 충전 가능! 

마 전자가 그래핀 응딩이에 쫙쫙 붙습니다.  

 

 

엌ㅋㅋ게이야 스카치테이프로 노벨상 받으려고 노다가 한지가 5년 전인데 벌써 배터리를 만들어버렸노? 

스카치테이프 몇 통 썻노?ㅋㅋㅋㅋ 너 같은 꿀잼게이 때문에 연구할 맛이 난다 이기야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런 꿀잼기술은 혼자서 꽁꽁 숨겨놓지 말고 얼른얼른 풀어놔라 이기야! 

그리고 5분 만에 충전완료! 이거 완전 충전머신이 따로 없다 이깈ㅋㅋㅋㅋㅋㅋ

머리어깨무릎발부랄탁탁치면 충전 다 돼 있노? 너의 과학력에 두손두발 다 들었다 이기야! ㅋㅋ

 

 

아래 영상은 크라우드펀딩 사이트 인디고고의 소개 영상인데 오래전에 목표액의 3배를 투자받고

이번 연도 말부터 일정 금액 이상을 투자한 투자자들에게 시제품을 배송할 계획이라고 한다. 

 

 

근데 어떻게 5분이라는 노짱따라갈만한 속도로 충전할 수 있을까?

 

이 제품은 배터리가 아닌 캐패시터로써 배터리와는 다른 충전방식을 가지는데

 

상대적으로 느린 화학작용을 통해 충전되는 배터리는 정해진 전압이나 전류 이상으로 충전할 경우 

배터리의 폭발 및 손상을 일으킬 수 있고 과충전의 위험 또한 있어서 항상 안전회로의 통제하에 충전해야 한다.

 

하지만 캐패시터는 들어오는 전하들을 물리적으로 흡착시켜서 전기장의 형태로 에너지를 저장하기 때문에 순간적인 충방전이 가능하다.

이런 캐패시터가 배터리를 대체할 수 없었던 이유은 얇은 금속 막에 전자들이 붙어있는 방식(아래 그림의 맨 왼쪽)으로 저장을 하기때문에 

많은 에너지를 저장할 수 없었다. 하지만 미세한 구멍들을 가진 활성탄의 넓은 표면적을 이용해 스펀지처럼 3차원으로 

많은 양의 전자들을 저장할 수 있는 전기이중 층 캐패시터(슈퍼캐패시터)가 발명되면서 점점 용량을 늘려나갔고

 

 

 

 

 

거기서 더 나아가 극한의 비표면적과 우수한 전기전도성을 가진 그래핀으로 활성탄을 대체함으로써 

배터리로서 쓸만한 에너지밀도를 가지게 되었다.

 

 

 

자 이쯤 되면 가격이 궁금하지 안겠노?

 

천조국의 꿀잼기술에 감탄하며 가격을 찾아봤는데

 

 

 

 

출처 - http://www.graphene-info.com/graphene-supercapacitor-charger-initiative-zapgocharger

 

 

 

뭐! 15만 원!! 같은 용량 만원짜리 리튬배터리는 부랄을 딱 치고 갑니다!

 

 

1. 5분만에 충천 완료

2. 그래핀으로 만든 슈퍼캐패시터 배터리

3. 15만원

 

 

출처

https://han.gl/mBComW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