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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에 세계에서 단 한대밖에 없는, 가장 큰 수송기인 AN-225에 대해 글을 써봤어.

 

이번엔 무엇을 쓸까. 내가 좋아하는 B777을 쓰려고 보니 관련글이 있네.

 

그래서 세계에서 가장 많이팔린, 단거리 여객기인 B737에 대해 써보려고한다.

 

B737은 보잉사의 제트여객기중에서 가장 잘 팔린 단중거리 여객기다.

 

B707보다 작고, B727보다 더 많은 승객을 운송하기 위해, 

 

당시 경쟁사인 더글러스사의 DC-9에 경쟁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종이다.

 

1967년 맥도넬社와 더글라스社는 합병을 하여 맥도넬더글라스社가 되고

 

1997년 보잉社에 합병되었다.

 

 B737은 보잉社 제트여객기중에서 가장 작은 사이즈의 비행기야.

 

 아래짤을 보면 같은회사 다른모델들과 사이즈 비교해놨어.

 

 

 

 B737은 제작시기에 따라 Original, Classic, NG(Next Generation) 으로 나뉘어.

 

 현재 B737 NG의 후속작인 B737 MAX 를 개발중에 있지.

 

 A320 시리즈에서 고효율연비를 무기로 내세워 출시할 A320 NEO에 경쟁하기 위해 개발중인 기종이야.

 

 이제 B737 시리즈에 대해 알아보자.

 

 

 1. B737-100

 

 B737의 최초모델.

 

 미국의 비행기로 미국에서 구매가 있기전에 최초로 외국 회사로부터 주문받은 비행기.

 

 1967년 4월9일 처녀비행을 했으며, 30대가 생산되었고, 1973년 7월26일 NASA의 출고를 마지막으로 단종이 되었다.

 

 첫 고객인 LUFTHANSA에 22대가 인도되었다.

 

 전장 : 28.65 m

 전폭 : 28.35 m

 전고 : 11.23 m

 순항속도 : 933 km/h

 항속거리 : 3,185 km

 순항고도 : 35,000 ft

 공허중량 : 28,120 kg

 최대이륙중량 : 49,896 kg

 승객수 : 118명

 

 B737-100 주문량의 2/3 이상을 주문한 LUFTHANSA야. 

 

 

 2. B737-200

 

 B737-100과 함께 Original 기종으로, B737-100보다 동체가 더 길다.

 

 1967년 8월8일 첫비행을 했으며, 1114대가 생산이 되었고, 1988년 8월8일 XIAMEN 항공 출고를 마지막으로 단종되었다.

 

 전장 : 30.53 m

 전폭 : 28.35 m

 전고 : 11.23 m

 순항속도 : 933 km/h

 항속거리 : 3,990 km

 순항고도 : 37,000 ft

 공허중량 : 27,120 kg

 최대이륙중량 : 46,270 kg

 승객수 : 118명

  

 

 B737-100. 200의 조종석 사진이야.

 

 모든 계기들이 다 아날로그식이지. 

 

 

 3. B737-300

 

 B737-300 은 CLASSSIC 기종으로 앞으로 언급할 -400,-500 시리즈와 함께 비슷한 시기에 개발, 생산이 되지.

 

 B737-300부터 엔진이 파일런을 통해 주익 아래 장착이 되었고, 꼬리날개 부분에 도살핀(DORSAL FIN)이 있어.

 

 엔진을 정면서 보면 약간 찌그러진 모양을 하고있는데 이것은 시리즈 소개 후에 언급하기로 할게.

 

 이전 Original 에 비해 엔진효율을 더 높였고, 반 디지털 조종석을 채용했어.

 

 1984년 2월24일 첫 비행을 하여, 1113대가 생산이 되어, 1999년 12월17일 Air New Zealand 출고를 마지막으로 단종이 된다. 

 

 전장 : 33.40 m

 전폭 : 28.85 m

 전고 : 11.07 m

 순항속도 : 933 km/h

 항속거리 : 4,240 km

 순항고도 : 37,000 ft

 공허중량 : 32,900 kg

 최대이륙중량 : 63,227 kg

 승객수 : 128명

  

 

 

 

아래 사진은 B737 CLASSIC의 조종실 사진이다.  

 

 

 

  

 

 

 4. B737-400

 

 B737-300보다 동체가 더 길고 탑승객 수가 더 많아졌다. 대신 항속거리가 좀 짧아졌다.

 

 1988년 2월19일 첫비행을 하였으며, 486대가 생산되어, 2000년 2월25일 CSA Czech Air 출고를 마지막으로 단종되었다..

 

 우리나라의 아시아나항공에서 보유하여 국내선 및 중일노선에 투입하여 운항하였다.

 

 지금은 A320,A321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 

 

 현재 에어부산에서 보유중이다.

 

 전장 : 36.40 m

 전폭 : 28.88 m

 전고 : 11.07 m

 순항속도 : 933 km/h

 항속거리 : 4,005 km

 순항고도 : 37,000 ft

 공허중량 : 33.650 kg

 최대이륙중량 : 68,039 kg 

 승객수 : 168명

 

 

 

 

 

 5. B737-500

 

 B737-400 보다 더 짧아진 대신 항속거리가 길다.

 

 수요가 적은 노선에 주로 투입된다.

 

 1989년 6월30일에 첫 비행을 하였고, 389대가 생산되여, 1990년 3월2일 All Nippon Airways 출고를 마지막으로 단종되었다.

 

 아시아나항공이 보유하였으며, 현재 에어부산에서 보유중이다.

 

 전장 : 31.01 m

 전폭 : 28.88 m

 전고 : 11.07 m

 순항속도 : 933 km/h

 항속거리 : 4,444 km

 순항고도 : 37,000 ft

 공허중량 : 31.300 kg

 최대이륙중량 : 60,555 kg 

 승객수 : 132명

 

 

 

 

 6. B737-600

 

 B737-600 부터 -700, -800, -900 을 NG(Next Generation) 모델이라 부른다.

 

 디지털 방식의 글래스 칵핏을 채용하였으며, 모니터는 기존 CRT에서 LCD로 바뀌었다.

 

 NG 모델중에서 제일 짧다.

 

 1998년 1월22일 첫 비행하였다. 낮은 인기도 탓에 2014년 6월현재 69대만이 판매되었다.

 

 전장 : 31.27 m

 전폭 : 34.32 m

 전고 : 12.59 m

 순항속도 : 946 km/h

 항속거리 : 5,648 km

 순항고도 : 37,000 ft

 공허중량 : 36.378 kg

 최대이륙중량 : 65,544kg

 승객수 : 132명

 

 

 

 B737 NG의 칵핏이다. 

   

 

 

 

B737 NG의 HUD(Head Up Display)

 

 조종사가 실시간 자세, 고도, 속도, 방위를 알기위해 시선을 아래로 내리지않고

 

 바깥을 응시한채 비행정보를 읽을수 있어 피로도 덜하고, 보다 더 안전한 운항에 집중할 수 있게 하였다. 

 

 

 

 

 7. B737-700

 

 1997년 2월9일 첫 비행을 하였다. 국내 이스타 항공이 보유중이다.

 

 B737-600 보다 동체가 더 길고, 항속거리도 더 길어졌다.

 

 1997년 2월9일 첫비행 하였으며, 2014년 6월 기준 1134대 생산되었다.

 

  전장 : 33.65 m

 전폭 : 34.32 m

 전고 : 12.59 m

 순항속도 : 946 km/h

 항속거리 : 6,230 km

 순항고도 : 37,000 ft

 공허중량 : 37,648 kg

 최대이륙중량 : 70,080 kg

  승객수 : 149명

 

 B737-NG 모델은 옵션으로 윙렛을 부착할 수 있다.

 

 윙렛은 날개끝 와류를 차단 또는 감소시켜, 연료소모를 줄여 장거리 비행에 유리하다.

 

 날개끝에 윙렛 유, 무 사진 둘다 올린다. 

 

 

 

 

 

 

 8. B737-800

 

 B737-700 기종에서 동체길이가 늘어난 대신, 항속거리가 줄었다.

 

 B737-NG 모델중에 가장 많이 팔린 기종이다.

 

 원래 NG 시리즈 탄생목적은 A320 시리즈에 경쟁할 목적이었는데

 

B737-800 덕분에 이 게임에서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되었다.

 

1997년 7월31일 첫 비행하였으며, 2014년 6월기준 3319대 생산되었다.

 

우리나라는 대한항공, 진에어, 제주항공에서 보유중이다.

 

 

 전장 : 39,50 m

 전폭 : 34.32 m

 전고 : 12.57 m

 순항속도 : 946 km/h

 항속거리 : 5,665 km

 순항고도 : 37,000 ft

 공허중량 : 41,413 kg

 최대이륙중량 : 78,245 kg 

 승객수 : 189명

 

 

 

 

 

 

 

 9. B737-900

 

 B737 시리즈중 제일 어리다.

 

 B737 시리즈중 탑승객 수가 200명이 넘는다.

 

 2000년 8월3일 첫 비행 하였으며, 2014년 6월 기준 52대 생산되었다.

 

 B737-900ER은 2006년 9월1일 첫 비행 하였으며, 2014년 6월 기준 257대 생산되었다.

 

 우리나라는 대한항공에서 보유중이다.

 

 전장 : 42.12 m

 전폭 : 34.32 m

 전고 : 12.59 m

 순항속도 : 946 km/h

 항속거리 : 5,925 / 5,990(ER) km

 순항고도 : 37,000 ft

 공허중량 : 42,4938 kg

 최대이륙중량 : 85,130 kg

 승객수 : 215명 

 

  

 

 

 

  

 

 10. B737-MAX

 

 B737 NG 모델의 다음세대 B737시리즈로 A320네오에 경쟁하기 위해 개발중이다.

 

 처음에는 새로운 모델을 개발하려 했으나,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고자 연료효율이 높은 엔진을 탑재한 개량형 비행기를 개발하기로 하였다.

 

 엔진은 천조국과 바게트국의 합작회사인 CFM인터내셔널의 LEAP-1B을 탑재하며,

 

 연료나 유지관리등의 운항코스트는 A320 네오보다 7% 밑돌며, 

 

 연료소비량도 A320보다 16%, A320네오보다 4% 덜 먹는다는것이 보잉사의 주장이다. 

 

 B737-7/8/9 세개의 모델이 있으며 각각 126/162/180 명의 승객을 싣고

 

 싱가포르를 출발하여 일본전역, 호주 전역까지 운항할 수 있다고 한다.

 

 B737MAX의 윙렛을보면 특이하게 생겼는데

 

 날개밑부분에서 생성된 와류가 날개위로 올라가지 못하게 함은 물론

 

 사진에서 보든 아래로 꺾어진 부분에서 와류를 이용하여 양력을 얻을것으로 보인다.

 

 이 윙렛을 전량 대한항공에서 생산 및 납품한다고 한다.

 

 두번째 짤에서 보이는 엔진을 자세히 관찰해보면 뒷부분이 톱니모양으로 되어있는데

 

 이는 소음감소 및 효율개선을 위한 것이라 한다.

 

 현재 47개 항공사에서 2,294대 주문을 받아놓은 상태이다.

 

 단풍국, 기름국, 천조국, 타코국 등등 많다.

 

 

 

 

 

 

 

 

 

 시리즈 소개는 여기서 마치도록 한다.

 

 

 

 이번에는 그냥 번외편으로 몇개 더 적어볼게.

 

 1. B737 CLASSIC, NG모델의 엔진이 찌그러져 있어요

 

  

 

 B737 CLASSIC 모델 개발에 따라 늘어난 동체와 무게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더 큰 엔진이 필요했다.

 

 그러나 엔진이 커지게 되면 이착륙시 엔진이 바닥과 마찰할 위험이 있어 엔진밑부분을 찌그러트리게 되었다.

 

 엔진 밑부분에 들어가는 부품들은 양옆으로 배치가 되어있어 정비에 용이하며, 땅에 닿지않아 안전성을 늘렸다.

 

 약 46센치의 길이를 줄였다.

 

 

 

 2. B737 왼쪽문과 오른쪽문 크기가 달라요

 

 

 B737-800의 경우 1/7번 문과 2/8문의 크기가 서로 다르다.

 

 1/7번 도어는 탑승을 위한 문, 2/8번은 기내식 및 물품 상하차 등 서비스를 위한 문이다.

 

 3/4/5/6은 비상구로서 서로 크기는 같다.

 

 1/7번 도어 : 1.83m x 0.86m 

 2/8번 도어 : 1.65m x 0.76m 

 3/4/5/6 비상구 : 0.96m x 0.51m

 

 

 3. 랜딩기어(바퀴) 격납고

 

 B737은 무게절감을 위하여 랜딩기어 수납공간에 커버가 없다.

 

 사진에서 보든 랜딩기어가 올라오면 주변 고무에 의해 밀봉아닌 밀봉이 되어지면서

 

 향력을 최소화하게 된다.

 

 

 

 

 이상으로 B737에 대한 글을 마친다.

 

 길고 딱딱했지만 읽어주어서 고맙다.

 

 

 

 아래 짤 몇개 더 감상해라. 

 

 

 B737-NG 글래스 칵핏

  

 

 

어프로치중인 B737

  

 

 

알프스산맥 상공을 비행중인 B737

  

 

 

브라질 리오데자이네루 상공 비행중인 B737

  

 

 

 프린세스 줄리아나 공항에 착륙중인 B737

 프린세스 줄리아나 공항은 세인트마틴섬 (북쪽은 프랑스령, 남쪽은 네덜란드령)에 위치해있다.

 좁은 땅덩어리 때문에 해변에 붙어있어 해변에서 어프로치하는 비행기를 가까이서 볼 수 있다.

  

 

 

 사진출처 : www.airliners.net / www.boei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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