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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니커 칼럼 / 2021년 12월 - 크림 / 솔드아웃 / 스탁스 ] 

이제 신발로 돈버는 좋은 시절은 다 지났다. 왠만하면 리셀하기 힘들다.

 

2020년까지 최정점을 달렸던 신발 시장이 차츰 하락세를 거듭해 2021년 11월 이제 분위기가 가라앉고 있다.

여러가지 원인을 서술해보려고한다.

 

1. 2022년이 주는 두려움.

우선 2021년 현재 리셀 플렛폼 1위 크림은 매달 판매자 & 구매자에게 신발 판매 및 구매 수수료 0%를 선언했다. 다음 경쟁자 솔드아웃은 2021년 전면 무료화를 선언하였다.

 

이제 남은 기간은 1개월

2022년이 오면 중개플랫폼에서 수수료 무료화를 더이상 유지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이제 2021년이 남은 1개월 동안 모두들 판매에 주력하고 있다.

 

그 뿐만이아니다.

현재 소비자보호원에서는 공정위와 손잡고 크림에 감찰을 실시하였으며, 탈세 및 세금 관련한 부분을 적극적으로 조사하고 있는것으로 뉴스보도가 나왔다.

이제 전국민과 정치의 시선이 신발리셀 플랫폼에 집중된 상태이다. 더 이상 수수료 무료화를 이루기 어려워 보인다.

 

그동안 한국인 판매자들은 많은 호사를 누려왔다. 한국 중국 일본 미국 이 4개의 신발 주요 소비 마켓에서 유일하게 판매수수료가 무료인 곳은 한국밖에 없었다. 오히려 배송비까지 추가로 입금하면서 판매자는 추가 수익까지 벌 수 있었다.

한마디로 100만원에 판매하면 100만원 + 택배비까지 그대로 통장에 받을 수 있었다

 

일본, 중국, 미국은 모두 수수료를 산정하기 때문에 약 판매금액에 10% 100만원의 물건을 판매하면 90만원정도 밖에 들어오지 않는다.

 

더군다나 한국의 리셀 가격은 기이했다. 전세계 물량은 나이키에서 나름대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적절히 분배하였다.

에어조던 1같은 경우 한국의 인구수 대비 넉넉하게 한국시장에 유통하는 편인데, 이것이 다 소비되고도 리셀가격은 미국보다 훨씬 후하게 받을 수 있었다.

 

미국에서 물품을 구매해서 한국에 들고들어오면 물건값 + 중개업체 수수료 + 관세/부가세 + 배송비 + 프리미엄 = 시세가 된다.

 

한국에서 구매하면 물건값 + 프리미엄 = 시세 형성이 되어야 당연한대도 미국에 거품쌓인 시세를 그대로 반영하여 국내 판매자 자신들이 스탁X 중개업체 수수료 및 관세/부가세, 배송비까지 모조리 포함하여 판매하는게 일종의 암묵적인 룰이 되었다. 이것이 사회적 약속이 되어 헤비 리셀러들은 큰 돈을 그 동안 벌 수 있었다.

 

 

2. 나이키제국의 침체기

나이키 상품이 엄청나게 잘 팔렸다. 에어포스, 에어맥스 97, 덩크, 에어조던1, 이외에 무수한 협업제품.

어느정도 색상이 괜찮은 상품들은 리셀가를 받아서 판매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나이키에서 그 동안 제품을 엄청나게 시장에 물량을 풀어버렸기 때문에 포화상태가 되어 버렸다.

 

집집마다 덩크와 에어포스, 에어조던이 없는 집이 없고, 단 1켤레만 있는 집을 찾기 드물다. 한마디로 나이키 신발이 가정에도 이미 포화상태이다. 좋은 신발이라고 남에게 자랑하기에는 너도 나도 대부분 가지고 있기때문에, 오히려 나이키가 식상해지자 뉴발란스로 넘어가는 사람들도 대다수.

 

엎친데 덮친격으로 나이키에서 물량을 확 줄여버릴 수도 없는 것이 물량을 줄여버리면 시장 장악능력이 떨어지고, 무엇보다도 2020년을 기점으로 엄청나게 성장해버린 뉴발란스에 지분을 상당부분 뺏겨버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 

 

불과 1년전과 같으면 프리미엄 10만원은 기본적으로 붙어서 판매가 가능했던 에어조던1은 이제 색상에 따라서 큰 재미를 볼 수 없게 되었다.

 

물론 나이키 공식 홈페이지나 특정 매장 응모 제품일경우 당첨이 되면 돈을 조금 벌 수 있지만, 드로우 같은경우 이제 전국민 드로우이기 때문에 당첨 확율도 상당히 낮게 되었으며, 큰돈을 벌려면 적어도 1족 당첨으로 생활비를 충당할 수 없기 때문에 중개 플랫폼에서 다수의 신발을 매입하여 다시 되판매하는 "리리셀"에서 앞으로 큰 재미를 보기 어려울 것으로 예측된다.

 

여기서 앞서 말했듯이 이제 이러한 헤비 리리셀러들에는 정부에서 강력한 세금 압박이 들어갈 것이기 때문에 이들도 안전하지 못하다

 

세금 관련글

https://doqin.tistory.com/20071

 

[ 스니커칼럼 / 중개 어플 크림 향후 방향은? ] 이제 나이키 신발 되팔이 "리셀러" 잡겠다 - "세금

[ 스니커칼럼 / 중개 어플 크림 향후 방향은? ] 이제 나이키 신발 되팔이 "리셀러" 잡겠다 - "세금 물린다" - 국세청장 공식 입장 발표 "기획재정부와 의논해 과세 도입 추진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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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제 나이키와 다양한 회사에서 직접적으로 "크림"과 같은 리셀중개 플랫폼에 끼어들고 있다.

이것은 리리셀을 해서 시장에 다시 되판매하는 유통업자들에게는 자신의 종목과 매물이 줄어들어 수익에 영향을 끼치고, 할인 이벤트와 여러가지 혜택을 제공하는 중개업체들에게 큰 압박이 될 것이다.

 

 

나이키 중개플랫폼 진입선언

https://doqin.tistory.com/20035

 

[ 최신 스니커 칼럼 ] "나이키는 배가 한참 고프다" 돈이 되는 세계! 우리가 직접 매입한다 -나이

[ 최신 스니커 칼럼 ] - 돈이 되는 세계! 우리가 직접 매입한다 - 나이키 / 아디다스 / 룰루레몬 - "이제 신발 중개 어플 "크림"과 같이 중고시장에 뛰어 들었다! 말 그대로다. 나

doqin.tistory.com

 

 

4. 한국시세가 다른 국가보다 비쌀경우 벌어지는 일

 

이제 소비자가 똑똑해졌다. 정말 다행인 일이라고 생각한다.

한국의 신발 가격이 비상식적으로 비싸면, 이제 미국의 스탁X와 일본의 스니커덩크에서 직접 구입할 수 있다.

해당 사이트 모두 한국어 지원을 하며 한국으로 직접배송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한국의 리리셀러 또는 유통업자들에게는 별로 좋지 않은 상황이다.

또한 중국의 "독" 중개어플도 사용하는 방법이 상당히 간단하기 때문에 이용하기 쉽다.

 

 

5. 텔레비전의 몰락

이전에 TV의 드라마, 예능등 여러 방송 프로그램에서 연예인이 신발을 신거나 옷을 입으면 이것이 회자가 되어서 잘 팔리던 시절도 있었다. 2021년 이제는 완전히 TV시대의 몰락이라고 생각이 된다. 당장 KBS도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

덕지덕지 개연성 없는 스폰서 광고가 붙거나, 너무나 편향적인 정치시각, 편향적인 남녀갈등 유발, 현 정부에 지나치게 좋은 말만하는 방송인 등 여러가지 이유로 시청자들은 TV를 떠났다.

 

이제 넷플릭스의 신규 드라마가 뉴스에 도배되고, 디지니+, 왓챠 등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시청자가 옮겨감에 따라 ㅇㅇ 연예인이 ㅇㅇ신고 TV 나와도 본적이 없으니 흥행하지 못한다. 그리고 TV에서는 자사 프로그램과 스폰서쉽을 맺지 않으면 로고를 가리거나 티를 내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제품이 부각되지도 않는다.

어느 방송국 채널을 틀던 똑같은 사람이 똑같은 컨셉으로 나오는 흔하고 진부한 개그맨MC나 트롯트 뿐인 TV브라운관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은 노년층 밖에 없다.

 

 

6. 이외에 경제상태

미국은 2021년 한국이 인플레이션 상태가 높아질 것이라는 것을 경고했다.

세금 부담과 코로나로인한 경제침체임에도 불구하고 채소, 고기, 라면 등 식료품을 포함하여 전반적으로 소비자 물가가 대폭 상승하였으며, 일반적인 상품소비에 일반 소비자들이 움직이지 못함을 의미한다.

특히 패션업계는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이 학생 라인이 가장 중요한데, 현재 한국은 젊은 인구가 엄청나게 감소해버린 것도 한 몫하고 있다.

부동산 가격 역시 매우 폭등한것도 원인이며, 숨만 쉬어도 지출되는 고정비용도 유가 상승 등으로 인하여 교통비, 유지비 등으로 대거 빠져나가기 시작했다.

딱히 경제 호황기가 아닌 좋은 상황은 아니라는 점.

실질적으로 돈을 가진 사람들은 우리가 주목하고 있는 나이키에 의식하지 않고 더 높은 단계의 상품을 소비한다는 점을 보면 일반적인 범주에서 놀고있는 리셀러 및 사람들은 큰 피해가 예상된다.

 

페라리, 독일 자동차 3사, 샤넬, 루이비통, 롤렉스, 에르메스 이런 호화스러운 제품들은 시대를 막론하고 매우 판매가 잘되는데 일반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만지는 브랜드는 그렇지 못하다.

 

2021년 11월 21일자 뉴스다.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111190888i

 

인플레이션 문턱인가…생산자물가 13년래 최대폭 상승

인플레이션 문턱인가…생산자물가 13년래 최대폭 상승 , 김익환 기자, 경제

www.hankyung.com

 

 

주식, 부동산도 시세가 시기에 따라서 시세가 요동친다.

지금 당신이 가지고 있는 신발, 또는 옷이 항상 당신이 원하는 시세로 환급이 가능한 것이 아니다.

누군가는 손해를 보고 , 누군가는 이익을 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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