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전 글(컴퓨터 활용능력 1급) 컴활 1급 필기 3번만에 합격 후기

https://doqin.tistory.com/1254

 

 

 

저번 컴퓨터 활용능력 1급 필기를 3번만에 합격하고 1급 실기를 준비하기전에 2급 실기 먼저 선행으로 쳤습니다.

 

1급 실기와 필기를 먼저 선행으로 공부한 터라 별 긴장감없이 1급 필기가 합격하자마자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가장 빠른 곳으로 2급 실기 예약을 했고 바로 합격 후 바로 다음 주에 시험을 쳤습니다.

 

2급 실기 대비로 시험 자료와 공부는 유명한 인터넷 정보사이트 CBT 정보를 가지고 공부를 하였습니다.

주변 사람들 이야기나 인터넷에 떠도는 이야기를 보니 2급은 껌이라고 해서 준비도 잘안했구요.

해당 사이트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컴활 2급 정도는 뭐 무료 사이트로 충분히 해결 가능하다고 생각했었죠.

 

이 사이트의 컴활 2급 실기 강의가 비추천하는건 유튜브로 실기강의가 이루어지는데, 중간중간 광고가 나오고 상당히 보기 불편합니다. (결국 무료가 아닌 무료 수준, 나는 광고보고 중간에 공부하는데 맥끊기고.. 물론 가르쳐주는 강사님도 돈 버셔야하겠지만.. 영..)

 

실 공부는 3일 정도 하고 간거 같아요. 2급 실기 강의를 들어보고 자료받아서 문제 푸닌깐 쉽더라구요.

 

오케이 이정도만하고 다음날 편하게 시험치로가자! 해서 시험치러 갔습니다

 

 

첫번째 시험 당일.

 

 

문제 받고 벙 쪘습니다.

잉? 이거 내가 유튜브로 공부한 내용이아닌데??

 

그렇습니다. (공부하기 전의 학생들은 약간 이해할 수 없겠지만. 그래도 쉽게 적어보겠습니다.)

CBT 자료를 제가 받아서 공부할때는 분석파트가 그냥 편한 데이터 통합, 부분합 위주로 나왔거든요. 문제도 쉬웠고

 

그런데 1차시험에서 부분합은 안나오고 데이터 통합과 시나리오가 나온 것입니다. 이 두 문제의 총점이 개당 10점씩 2개 20점이라 매우 큰 부분인데, 문제 자체도 약간 변형을 주어서 해야할 작업이 좀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둘 다 벙 쪄서 못했죠. -20점. 이 중간 작업을 말아먹으면 그냥 시험 포기하셔야합니다.

 

차트작업과 메크로작업은 그냥 점수 받아먹고 가는거닌깐 쉽게 생각하고

그래도 나름 앞에 부분은 거의 다 합격했다. 이정도면 뭐 충분히 합격이구나. 약간 햇갈리는게 있다면 역시.. 데이터 통합과 시나리오구나 라고 생각했습니다.

 

 

 

2주뒤 발표 결과.

불합격

 

네 저는 지금 딱히 공부하는것도 거의 없는 백수 상태라서 컴활 자격증에 올인했었거든요. 근데 불합격하닌깐 상당히 우울하더군요. 이걸 또 공부해야하나. 또 시험 쳐야하네.. 에휴.. 했죠

 

우선은 제 공부법이 틀렸다는 것을 알고 바로 CBT 자료 싹다 지우고 버리고, 인터넷 서점에서 컴퓨터 활용능력 2급 기본서를 한권 샀습니다. (광고 절때 아니구요. 이게 편하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 기본서 안에는 기출 문제와 채점 프로그램 CD가 있는데, 채점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책을 보면서 엑셀 켜서 문제 풀어보고 프로그램 돌려서 합격인지 아닌지 점수보고 할 수 있습니다.

 

가격도 얼마 안해요. 알라딘에서 사면 중고서적으로 1만원 컷이고, 새 책도 뭐 쿠폰 받고 하면 1만 5000~8000원 사이

2만원 넘어가면 그냥 안사면됩니다. 어짜피 거기서 거기라

 

그리고 취약했던 통합,시나리오,부분합 구역을 빡세게 공부했던거 같아요. 함수는 1급 실기를 공부한 터라 2급 실기 함수는 적당하더라구요. 많이 틀리면 2개, 아니면 아예 다맞고. 가끔 1개 틀리고 함수 파트에서는 3개는 맞아주셔야합니다.

 

첫번째 장은 받아쓰기닌깐 그냥 자료 주면 그거 그대로 입력하는거 꼼꼼하게 해서 제출 하면 되구요.

 

 

2번째 시험

 

간단하게 합격.

 

정말 어렵지 않았습니다. 햇갈리는것도 하나도 없었고, 너무 편하게 공부했네요. 제 스스로 점수를 주자면 아마 100점?

함수 부분은 정말 자신 있었거든요.

 

컴활 1급 필기는 약 1달은 잡아야할 것 같고 2급 실기는 약 2주는 정직하게 잡고 공부해야 합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총 2개월은 잡고 공부하고 여기서 탄력 더 받아서 1급 실기를 공부하시면 될 것 같아요. 저는 모르겠네요. 1급 실기.. 벌써부터 속이 벅찹니다.. 하..

 

 

그럼 여기서부터 공부법

 

1. 무료자료 맹신하지마라. 세상에 공짜없다

물론 무료 자료로도 충분히 필기는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실기는? 좀 어려울 것이다. 동영상 강의가 부담스러우면 차라리 기본서 책을 한권만사서 2주를 공부해봐라. 그럼 답이 보인다.

 

기본서 비싼거 필요없다. 2만원 밑으로 또는 중고서적 구매해서 알뜰하게 공부해도 된다.

 

2. 만약 본인이 생각했을때 실기시험 종료 후 느낌이 애매하다면 바로 재응시 해라.

저는 어짜피 이거 붙은거 같은데? 라는 생각으로 2주를 기다렸고 그 시간동안 영어공부하면서 보낼꺼라고 했지만 사실상 친구랑 밥먹고 놀았어요. 시간을 허비했죠. 그리고 2주뒤 불합격. 

 

필기는 다음날 점수가 바로 나와서 상관없는데 실기는 2주뒤에 발표가나요. 그래서 느낌이 애매하면 그냥 바로 다음 시험 치세요. 괜히 2주 버리고 또 공부한다고 2주버리고 저처럼 한달을 버릴 수 있습니다.

 

솔직히 실기시험 응시료 정말 아깝죠. 너무 아깝죠 비싸기도 비싸고. 짜증나죠. 그래도 시험치고 느낌이 쌔하고 애매하다면 그냥 다음 시험 딱 잡아두고 공부하시는거 추천드릴게요. 아깝다고 하다가 시간날립니다

 

 

3. 실기는 예외란 없다.

필기는 내가 공부한 부분만 빡세게 공부해서 내가 원하는 부분이 나오면 됩니다. 문제 기출은행 형식이라 2번 3번 4번 응시해서 내가 공부한 부분 나올때가지 그냥 문제를 나에게 맞추는거에요. 그러면 합격합니다. 대신 스트레스 많이 받죠. 저도 2번 떨어지고 스트레스 엄청 받았습니다.

 

그런데 실기는 그런거 얄짤없어요. 이해 못하면 그냥 떨어져요. 암기할 수 있는 부분도 아니고 약간약간 변형되서 출제 되기 때문에 유튜브 무료강의로 공부한 간단한 문제들은 안나와요. 장담합니다. 무료강의보다 적어도 1.5배는 어렵게 나올꺼에요. 그거 하나라도 실수하면 10점 바로 날라가죠. 실기에 부분점수가 주어지는 건 없어요. 

 

그래서 탄탄하게 공부하시면 됩니다

메크로, 차트영역 무조건 통과하셔야합니다. 이건 주는 점수에요

 

1영역에 받아쓰기 하는거는 솔직히 5점이라 안하셔도 되요.

시험장에 가보니 1영역을 아에 타자를 안치시고 바로 2영역 가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시험 시~작!

했을때 여기저기서 타자소리 타타타타타타타타타탙타 타탁 치는 소리 들려야하는데 제 옆에분하고 앞에분은 그냥 바로 페이지 넘겨서 2영역부터 하시더라구요. 함수영역에서 시간을 많이 할애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본인 타속이 느리다면 과감하게 받아쓰는곳은 넘어가시고 2영역 부분부터 하셔도 되요.

어짜피 남은 점수는 95점 입니다. 여기서 70점만 넘으면 합격이구요

 

함수영역이 가장 시간이 많이 걸릴거에요.

함수부분도 역시 이해하는 부분이라 여기서 공부를 좀 하셔야 합니다. 아마 고등학교 졸업하신분들이라면 빠르게 이해할 수 있을거에요.

 

분석 부분 - 시나리오, 데이터 통합, 분할, 목표값, 부분합 열심히 공부하셔야합니다.

이거 틀리면 답없습니다. 정말. 정말 간단하거든요. 그래서 무시했는데 시험장가서 제가 시험문제를 유출할 수 없는데 이게 변형되서 나왔어요. 여기 이곳 연습 많이하시고 가시는거 추천드릴게요

 

만약 1영역 받아쓰기 점프해서 다음 문제부터 풀었다면 다 풀고나서 받아쓰기 하러 가시면 됩니다.

시간 충분히 남고, 저는 처음부터 끝가지 다하고도 시간남아서 함수 글적글적 맞나 확인하고, 받아쓰기 어디 오탈자 없나 확인했는데, 제가 확인할때 이제 건너뛰신분들 돌아와서 받아쓰기 타타타타타타타타타타탙타타타 입력하시더라구요

 

본인 성향에 맞게 하시면 됩니다.

 

그럼 합격을 기원할게요.

솔직히 부끄럽지만 솔직한 제 1차 불합격 점수와 함께 후기 남깁니다. 모두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