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한국 / 범죄이야기 ] UNODC에서 한국의 살인율이 OECD 국가중에서 6번째 높은 살인율을 기록한 국가로 발표!? 

정말 한국이 TOP 6위일까?

 

 

한때 UNODC에서 발표한

 

한국 살인율 6위!! 라는 기사가 나돌아다녔던걸로 기억한다.

 

이에 더불어서 한국쪽에서도 비슷한 결론을 내보이면서 국까들의 재밌는 떡밥으로 작용함.

 

 

 

 

 

https://www.unodc.org/unodc/en/data-and-analysis/crimedata.html

 

살인율이, 10만명당 2.0을 넘어가며, 슬로바키아, 마피아 이탈리아, 체코정돈 개쳐바르게 잡히는 갓한민국

 

아니 치안 강국 대한민국, 좆구라 아닙니까????

 

간단히 말하자면,  이와같은 통계는 단순 집계방식의 오류라 볼수 있다.

 

무슨 소리냐고??

http://police.go.kr/mobile/bbs/view.do?nttId=8431&bbsId=B0000011&searchCnd=&searchWrd=§ion=&sdate=&edate=&useAt=&replyAt=&menuNo=1000005&vie

 

사이버 경찰청 공식 홈페이지

 

그렇다. 한국은  얼마전까지만 해도, 국제적으로 사용하는,  "피해자가 사망할 경우에만 통계를 산출하여 발표하는 방식"이 아닌

 

살인 미수, 살인 음모등등까지도 통계에 쳐넣어버리는 일을 행해 왔던 것이다.

 

최근들어 이를 구분하여 통계를 내기 시작했고.

 

 

2012년 통계이다.

 

경찰청 말대로, 이때부터는 살인 미수와, 살인 기수를 구분하기 시작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살인 기수 => 411건, 살인 미수 => 584건이다. (검거자 수가 아닌, 사건 발생수로  잡아보겠다)

 

이를 통해 10만명당 살인율을 구해볼까?

 

우선 기존의 한국식 살인 집계 방식(살인기수 + 미수 모두 포함) 으로 통계를 내보자면,

 

2012년 인구가 약 5천만으로 거칠게 추정하고

 

995/5천만*10만이라는 간단한 계산을 통하면 살인율을 약 2.0로 볼수 있다.

 

하지만

 

국제적인 방식인, 피해자의 사망을 기준으로 통계를 잡을경우엔

 

411/5천만*10만의 결과인, 약 0.82라는 살인율을 통계로 내보일수 있다.

 

아주 거친 결론이지만, 국제적인 대세를 따라 결론 내린, 한국의 10만명당 실질 살인율은 2.0를 넘나드는 undoc등의 통계보다는,0.8에 이른다는게 더 신빙성 있어 보인다.

 

결국 UNODC등에서 보이는, 기존의 2.0을 호가하는 한국의 살인율 통계는 말이야,  한국의 집계 방식은 살인미수, 기수, 살인음모 이런 통계를 죄다 쳐넣으면서, "피해자 사망"의 경우에만 집계하는 국제적인 집계 방식과 다르다는 사실을 무시하고

 

그냥 통계청홈페이지에서 전후관계 파악 안하고 자료 배껴와서 복붙한 직유무기 라 볼수 있다.

 

3줄요약

 

1. 한국 살인율?

2. 집계 방식의 오류

3. UNODC는 이를 감안안하고 그냥 기존의 통계청 자료를 복붙해서 한국의 살인율이 주요국 6위라는 병신같은 결론을 내렸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